지난해 금태섭·노회찬 의원 추천도서로 입소문

통계자료·외신기사 인용해 현대 여성 삶 그려

[천지일보=지승연 기자] 아이돌 그룹 레드벨벳의 리더 아이린이 최근 팬미팅 현장에서 ‘82년생 김지영’을 읽었다고 밝힌 후 해당 도서의 판매량이 급증했다. 아이린의 언급 이후 일부 팬들 사이에서 페미니스트 관련 논란이 일었지만, 해당 도서의 판매 순위는 올랐다.

레드벨벳 아이린. ⓒ천지일보(뉴스천지)
레드벨벳 아이린. ⓒ천지일보(뉴스천지)

교보문고가 발표한 3월 3주(3월 14일~3월 20일) 종합베스트셀러 순위에 따르면 지난주 5위였던 ‘82년생 김지영’이 3위로 두 계단 상승했다. 김현정 교보문고 브랜드관리팀 베스트셀러 담당자는 “3월 20일 올 들어 일일 판매기록을 최고치를 보였고, 전일 동기 대비 판매가 2배 이상 상승했다”며 “지난해에도 출간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 추천도서로 부각되면서 역주행 베스트셀러로 2017년 한 해를 주름잡았다. 이번 일로 인해 판매가 급속도로 상승하며, 다시금 책 판매에 불을 지폈다”고 밝혔다.

예스24에서 밝힌 3월 3주(3월 15일~3월 21일) 종합베스트셀러 순위에서도 ‘82년생 김지영’이 3위로 상승했다. 예스24에 따르면 책은 아이린의 언급 이후 전주 동기 대비 판매량이 무려 104%나 증가했다.

책은 2016년 10월에 출간됐지만 바로 대중의 관심을 받지는 못했다. 책이 본격적으로 인기를 끈 것은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책을 추천하고,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책을 선물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다. 이후 입소문을 타고 많은 여성 독자들의 지지를 받았고, 특히 여성의 인권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페미니스트들 사이에서 필독서로 읽힐 정도로 인기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좌)와 금태섭 의원. (천지일보 DB, 금태섭의원실 제공)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5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좌)와 금태섭 의원. (천지일보 DB, 금태섭의원실 제공)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5

‘82년생 김지영’은 제목 그대로 1982년에 태어난 김지영의 삶을 톺아보는 내용의 소설이다. 1980년대는 우리나라 정부가 가족계획이라는 미명 아래 한명의 자녀만을 낳기를 권유하던 시절이다. 당시 정부에서 나서서 남자아이만 낳으라고 유도하지 않았지만, 남아선호 사상이 만연했던 사회 분위기로 인해 태아 성별 검사 후 여자아이일 경우 낙태하는 일이 잦았다.

소설 속 김지영은 그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태어나 나이를 먹고 슬하에 딸이 있는 주부가 됐다. 어느 날 친정엄마, 남편의 전 여자 친구에게 빙의되는 등 이상증세를 보이는 김지영은 정신과 의사를 찾아간다. 김지영의 이야기를 들은 담당 의사는 그의 인생을 재구성해 기록하기 시작한다.

책의 저자인 조남주 작가는 ‘인구 동태 건수 및 동태율’ ‘출산 순위별 출생 성비’ 등의 통계청 자료를 비롯한 외신기사·행정부 정책 보고서 등을 인용해 현대 여성의 상황을 대변하는 글을 썼다. 책은 “여성의 삶을 현실적으로 그려냈다”는 평가와 함께 문단 내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

한편 교보문고와 예스24 종합베스트셀러 1·2위는 지난주와 같이 ‘모든 순간이 너였다’와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방법’이 차지했다.

 

◆교보문고 주간 베스트셀러 차트 순위

1. 모든 순간이 너였다 (하태완 지음 / 위즈덤하우스 펴냄)

2.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정문정 지음 / 가나출판사 펴냄)

3. 82년생 김지영 (조남주 지음 / 민음사 펴냄)

4.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현대문학 펴냄)

5. 연애의 행방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소미미디어 펴냄)

6. 언어의 온도 (이기주 지음 / 말글터 펴냄)

7. 신경 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 지음 / 갤리온 펴냄)

8.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김수현 지음 / 마음의 숲 펴냄)

9. 앨리스 죽이기 (고바야시 야스미 지음 / 검은숲 펴냄)

10. 말 그릇 (김윤나 지음 / 카시오페아 펴냄)

 

◆예스24 주간 베스트셀러 차트 순위

1. 모든 순간이 너였다 (하태완 지음 / 위즈덤하우스 펴냄)

2.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정문정 지음 / 가나출판사 펴냄)

3. 82년생 김지영 (조남주 지음 / 민음사 펴냄)

4. 미움받을 용기(특별 합본호) (기시미 이치로·고가 후미타케 지음 / 인플루엔셜 펴냄)

5.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현대문학 펴냄)

6.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곰돌이 푸 원작 /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7. 신경 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 지음 / 갤리온 펴냄)

8.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6 (설민석 지음 / 아이휴먼 펴냄)

9. 91층 나무 집 (앤디 그리피스·테리 덴톤 지음 / 시공주니어 펴냄)

10. 한국 재벌 흑역사 (상) (이완배 지음 / 민중의 소리 펴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