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이명박 전(前)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발부된 가운데 23일 이 전 대통령이 서울 논현동 자신의 집 앞에서 측근들에게 ‘구속 수감 전 마지막 인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3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이명박 전(前)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발부된 가운데 23일 이 전 대통령이 서울 논현동 자신의 집 앞에서 측근들에게 ‘구속 수감 전 마지막 인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3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검찰이 이르면 26일 이명박 전(前) 대통령에 대한 조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주말 동안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내용과 기록을 검토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첫날 곧바로 조사에 나서지 않은 검찰은 이번 주 초부터 본격적인 조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방식은 전직 대통령의 예우와 경호 등을 고려해 방문조사에 무게가 실린다.

방문조사가 이뤄지면 서울중앙지검의 송경호(사법연수원 29기) 특수2부장과 신봉수(29기) 첨단범죄수사1부장이 조사를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

구속 기간은 연장하면 길게는 20일까지 가능하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최소한 3~4차례 이상 조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구속 전 검찰 조사에서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등 110억대 뇌물과 350억대 횡령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다만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대북공작금 10만 달러(약 1억원)를 받은 사실을 인정하면서 청와대와 국정원이 함께 추진한 모종의 대북공작 사업에 쓰였다고 진술했다.

이로 볼 때 검찰의 방문조사에서도 뇌물과 횡령 혐의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의 조사에 얼마나 협조할진 장담할 수 없다. 이 전 대통령은 현재 검찰 조사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강훈·피영현 변호사와 구속 후 첫 외부인 접견을 하는 자리에서 “검찰 조사를 충분히 받았고 이후 입장이 변한 사안은 없다”며 “검찰이 똑같은 것을 물으려 한다면, 그런 신문은 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전 대통령은 이미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포기했고, 검찰 수사에 대해선 “정치 보복”이라고 반발해 왔다.

검찰이 보완조사를 거쳐 2차 구속기한 오는 4월 10일까지는 이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겨야 하는 만큼, 이 전 대통령의 기소 시점이 4월 초순이 될 것이라는 법조계의 관측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