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민주평화당 이용주,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가 2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동 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협의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3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민주평화당 이용주,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가 2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동 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협의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3
정책 공조 과제 7가지 초안 등 발표
국회 운영·상임위원장 등 계속 논의
"이용호·손금주 등 참여 여부 논의 중"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 원내교섭단체 구성 협의 과정을 마무리하는 가운데 7대 공조 과제를 선정했다.
 
23일 평화당 이용주,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합의문에 실릴 7대 정책 공조 과제는 대부분 큰 이견 없이 합의 단계에 이르렀다”며 이같이 말했다.
 
두 원내수석에 따르면 양당은 공동 교섭단체 합의문에 ▲한반도 평화실현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특권 없는 국회와 합의 민주주의 실현 ▲노동 존중 사회와 좋은 일자리 만들기 ▲식량 주권실현과 농·축·수산업을 미래 생명·환경 사업으로 육성 ▲골목상권과 중소상공인 육성 보호 ▲검찰·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 등 7가지 내용을 담기로 했다.
 
공동 교섭단체의 명칭에 대해선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과 ‘정의와 평화의 의원 모임’ 중 하나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장병완·노회찬 두 원내대표가 공동 원내대표를 맡기로 하되, 교섭단체 등록 시 필요한 대표의 경우 어느 당이 먼저 하고, 교체하는 등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선 추가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윤 수석은 교섭단체의 몫으로 주어질 상임위원장 초선 의원이 맡게 될 것이라는 말에 대해 “초선 의원이 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오히려 국회에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평화당 이 수석은 “아직 누가 맡을지 논의하진 않았다”고 밝히면서도 국회의 기존 관행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들은 아직 합의하지 못한 세부적인 내용을 최대한 빨리 협의해 다음 주 중으로 밝히겠다고 했다.
 
한편 이 수석은 전 국민의당 소속이었다가 무소속으로 머물고 있는 이용호·손금주 의원에 대해선 “무소속인 이용호 의원은 공동교섭단체에 참여하기로 했고, 같은 무소속인 손금주 의원은 현재 참여 여부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