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민 원안위원장이 22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방사선 건강영향평가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강정민 원안위원장이 22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방사선 건강영향평가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정부가 오는 2020년부터 원자력발전소 주변에 사는 주민 건강에 방사선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영유아는 물론 암 환자까지 포함해 대략 11만명에 대한 전수조사가 진행된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위원장 강정민)는 원전 운영과 방사선 이용이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추진 방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원전 운영에 따른 방사선이 원전 주변 주민에게 미치는 건강 영향에 대한 역학조사와 그 후속연구가 있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논란과 추가적인 조사 필요성이 제기됐다.

지난 1991~2011년 첫 번째 역학조사에서는 원전 방사선과 주변 주민 암 발병 위험도 간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

하지만 2013~2015년 실시된 후속연구에서는 “연관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없으므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미국과 일본, 프랑스 등에서도 방사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원전 주변 주민에 대한 건강영향평가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역학조사 시 제외한 기존 암 환자, 민감 연령층(소아, 청소년)을 포함한 원전 주변 주민에 대해 조사한다.

조사방법은 원전 지역별 ‘코호트 구축’ 후 원전으로부터의 거리, 기상조건, 주거형태 등을 고려해 방사선 노출 정도를 평가한다. 코호트 연구는 동일한 특성을 가진 인구집단을 추적 관찰하는 연구 방법론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공청회와 설명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연말까지 관련 법령 개정, 예산 확보, 조사기관 지정 등 이행체계를 마련한다.

원안위는 오는 2019년 조사방법 설계를 거쳐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조사하고, 암 등 질환 발생에 장기간의 잠복기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해 5년 단위로 추적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방사선에 직접 노출되는 방사선작업 종사자에 대해선 이미 조사 기반을 구축 중이며, 4월부터 시작해 5년 주기로 계속 관찰할 예정이다.

향후 과거 퇴직자와 방사선 노출이 많은 직업(항공승무원 등)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등 점차 조사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밖에 원안위는 건강영향평가의 일환으로 전국 방사선 노출 현황 조사를 한다.

전국 방사선 노출 현황 조사는 환경방사선 통합 데이터베이스(DB) 구축에 걸리는 시간을 포함해 4월부터 2022년까지 하고, 이후 2년 주기로 할 계획이다.

강정민 위원장은 “방사선 건강영향평가를 위해 원전 주변 주민과 방사선작업 종사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직접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 건강영향평가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