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일꾼을 뽑는 선거인 ‘7.28 재보선’이 ‘당 싸움’으로 점철되고 있다. 특히 여야는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과 민주당 강성종 의원을 빌미로 연일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지역 현안에 대한 공약이나 정책보다 상대 당 비방과 흠집내기가 우선시 되는 모양이다. 이는 주객이 전도된 모습이다.

민주당은 최근 여성비하 논란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강용석 의원을 선거전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강 의원의 제명을 요구했다. 한나라당이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성희롱당’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강하게 몰아붙였다. 이에 대해 여당은 횡령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민주당 강성종 의원에 대한 불체포 특권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벼르고 있다. 재보선을 앞두고 공세적으로 나오는 민주당에 타격을 가하겠다는 것이다.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여야 간 비방전이 과열되고 있어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어느 후보가 지역구의 이익에 부합하고 성실한 일꾼인가를 가려야 할 재보선 선거가 각 당의 당리당략에 따른 정치공방에 매몰되는 형국이다. 정작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으로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리는 ‘인물대결’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런 문제는 얼마 전 치러졌던 6.2지방선거에서도 드러난 바 있다. 당시 여당은 천안함 사태로 촉발된 ‘북풍(北風)’을 선거에 최대한 이용하려는 모습을 보여줬고, 야당은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1주년에 따른 ‘노풍(盧風)’을 선거전략의 전면에 내세웠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방살림을 위한 세밀한 정책과 공약들은 당과 당의 거대담론에 묻히고 말았다.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비방전은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방해할 수 있다. 후보 그 자체에 대한 정보와 공약 등이 합리적인 선택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상대 당에 대한 지나친 네거티브 전략보다 공명정대한 선거활동으로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