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새바람 일으켜 지역문화창달에 힘쓰겠다”고 밝히는 정변규 얀양문화원 원장.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2
“긍정의 새바람 일으켜 지역문화창달에 힘쓰겠다”고 밝히는 정변규 얀양문화원 원장.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2

학예사 채용·야간강좌개설 등 새로운 변화 모색
정변규 원장 “긍정이미지심어 지역문화창달할 것”

[천지일보 안양=정인식 기자] 안양문화원(원장 정변규)이 지난 20일 원장실에서 새로운 각오와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지역 언론인들을 초청, 언론간담회를 개최했다.

안양문화원은 지난해 취임한 정변규 원장을 필두로 기존의 전통에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위해 4개 강좌를 추가로 늘리고 야간 강좌도 개설하는 등 정 원장 취임 후 많은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올 3월부터 직장인들을 위한 저녁 강좌 개설뿐 아니라 안양시 인문특구지정에 보조를 맞춰 문화원 시설을 최대한 활용, 지역사회 공감과 수익창출을 위한 인문강좌 개설도 계획하고 있어 문화원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변규 원장은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뜻의 법고창신(法古創新)을 모토로 안양문화원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그동안 보수적이고 폐쇄적이던 이미지에서 탈피해 개방된 긍정적인 이미지로 바꿔가는 중”이라고 경영철학을 밝혔다.

이어서 “이번에 개설된 ‘비나리’ 강좌는 잊혀가는 전통문화 이수자들을 새롭게 발굴하고 그것을 보급하고자 하는 뜻으로 개설됐다”며 “옛것을 연구해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는 ‘온고지신’을 실천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문화원은 특히 최근 학예사를 채용, 향토문화 전반에 대한 기획과 체계적인 기록 작업을 계획하고 있다.

정 원장은 “안양문화원이 어려웠던 것은 향토문화예술의 전문가가 없었던 것으로 애향심의 보루가 되고 선비정신의 요람이 되기 위해 전문가 발굴이 전제돼야 한다”며 “앞으로 문화원 자립과 지역문화 창달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