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2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2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기존 두 차례 정상회담도 포함… “합의 정신 넣자는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남북 정상회담 합의 결과에 대해 국회 비준을 받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4월 말로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과 기존 두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 합의 내용을 담아 국회 비준을 받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그는 “국회 비준을 받아야 정치 상황이 바뀌어도 합의가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회담 합의 이행에 국가 재정이 투입된다는 점도 비준 동의의 필요성으로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기존 두 차례의 정상회담도 국회 비준을 받겠다는 것은 당시 정상회담에서의 합의 정신과 기본 사항을 이번 정상회담에 합쳐 국회 비준 절차를 밟겠다는 뜻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언급으로 눈길을 끌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남북 정상회담이 판문점에서 그것도 군사분계선 남쪽 우리 땅에서 열리는 것은 사상 최초로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서 북·미 정상회담은 회담 자체가 세계사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남북이 만나고, 북미가 만나 그 결과가 순조로우면 3자가 만나 합의한 내용을 더 분명히 하고, 실천적 약속을 완성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또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회담을 오는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북한에 제안하기로 했다.

이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고위급회담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수석대표로 참여하고, 청와대와 국정원 인사가 각각 1명씩 동행할 예정이다. 고위급회담 의제로는 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및 대표단에 대한 사항을 다룰 것을 북한에 제안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