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통일협회(경실련통일협회)가 20일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강당에서 ‘남북관계와 평화 통일 패러다임 대전환 모색 토론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0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통일협회(경실련통일협회)가 20일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강당에서 ‘남북관계와 평화 통일 패러다임 대전환 모색 토론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0

민간단체 네트워크 구축 필요

“교류 활성화 위한 법도 있어야”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남북대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민간차원의 사회문화 교류를 재개해야 남북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통일협회(경실련통일협회)는 20일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남북관계와 평화 통일 패러다임 대전환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에 나선 전영주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교수는 “민족문화, 언어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실시됐던 기존의 남북 교류협력 사업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사회문화 단체나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한 교류협력 사업도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남북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정부의 노력뿐 아니라 민간단체와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 교수는 북한의 사회문화에 대한 정보화 사업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에 대한 인식은 객관적인 정보화에서부터 시작 된다. 북한의 문화현황 등 사회문화 전반에 대한 종합정보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사회문화교류진흥원, 겨레문화의 집 등 사회문화 분야의 교류협력 체계를 뒷받침할 수 있는 법도 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 간 사회문화 교류협력 및 인적 접촉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가 필요하다는 전 교수의 설명이다.

앞서 평창올림픽을 통해 남북 고위급회담, 단일팀 구성, 북한 예술단 공연 등 정부 차원에서 막혔던 남북대화가 진전된 바 있다. 특히 남북은 지난 1월 9일 진행됐던 고위급회담에서 각 분야의 회담들도 개최하기로 했다고 합의했다. 

이와 관련해 전 교수는 “남북 고위급회담을 시작으로 조성된 남북의 화해 분위기를 이어나가게 돕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우선 문화·체육교류는 대북제제 속에서도 추진할 수 있는 분야“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의 참가로 올림픽에 대한 관심이 제고됐고 평창올림픽을 통해 남북대화의 길을 열었다”며 “남북 관계를 화해의 국면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또 전 교수는 “15년 6개월 만에 펼쳐진 북한 예술단 공연은 사회문화 교류의 재개를 알리는 신호탄이었다”며 “서울과 강릉에서 불렸던 ‘J에게’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등 11곡의 레퍼토리를 평양에 돌아가서도 불렀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북한 사회의 문화적인 해금 조치로 북한은 예술단이 남한에서 불렀던 노래들을 북측에서 불러도 무방하다고 판단한 셈이다.

한편 남북은 이날 오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사회문화 교류를 위한 접촉이 진행됐다. 남한 예술단의 4월 초 평양 공연을 논의하기 위해 남북이 실무 접촉을 한 것으로 이날 접촉에는 평양 공연 날짜와 장소 등을 논의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