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밤 10시 50분경 총신대에 동원된 용역이 비상계단을 오르자 학생들이 뒤따라가고 있다.  (제공: 총신대 학생)
17일 밤 10시 50분경 총신대에 동원된 용역이 비상계단을 오르자 학생들이 뒤따라가고 있다. (제공: 총신대 학생)

운영이사회, 특별감사 청원

총장·재단이사회 규탄 내용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교육부가 총신대학교 비상사태에 대해 공식적으로 조사에 나섰다. 교육부는 조사단을 꾸려 학교법인 총신대학교 운영 실태조사를 20일 착수했다. 조사는 오는 23일까지 총 나흘간 진행된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총신대 사태의 발단이 된 총장 사태 등과 관련해 교육부에 제기된 각종 민원과 총신대 운영 전반에 대해 조사한다. 구체적으로 교육부에 제기된 민원의 사실여부 확인, 학사·인사·입시 운영 현황, 회계(재산) 관리 현황, 이사회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등이다.

전날 총신대 운영이사회는 교육부에 ‘특별감사 및 임시이사 파견’을 청원했다.

운영이사회는 “김영우 총장과 하수인들로 구성된 법인이사회가 사학법을 교묘하게 악용해 정관을 개정해 사유화했다”며 “학교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 파행에 이르게 했다”고 주장했다.

청원서에서 운영이사회는 김영우 총장이 배임증재죄로 기소돼 형사재판을 받고 있고, 입시비리, 교비횡령, 불법징계, 학사내규 불법개정, 불법교원인사 등 불법을 지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학사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음에도 전혀 문제없이 학사운영이 이뤄지고 있다는 허위보고를 지속해왔다고 강조했다.

또 법인이사회인 재단이사회에 대해서도 “교육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특히 감사는 회계비전문가 1인으로 구성돼 있다”고 지적했다. 운영이사회는 이들이 김 총장과 입시비리에 직접 개입하고, 용역을 동원의 선두에 나서는 등 이번 사태의 책임자로 지목했다.

또 18일 김 총장이 ‘학교의 비상사태로 인한 임시휴업’ 공지를 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총장 스스로가 학교가 비상사태에 직면했다고 밝힌 이상 관리 감독 기관인 교육부가 신속하게 특별감사를 파견해 학교를 정상화하는 방법 밖에 없는 상황임이 확인됐으므로 더 이상 학생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신속하게 조치해주시기를 청원한다”고 명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