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의·전시회 주축으로 한 유망 산업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마이스(MICE) 분야 공정거래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마이스는 기업회의(Meeting), 인센티브 관광(Incentive Travel),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영문 앞 글자를 딴 말로서, 좁은 의미로는 국제회의와 전시회를 주축으로 한 유망 산업을 뜻하며, 넓은 의미로는 참여자 중심의 보상관광과 대형 행사 등을 포함한 융·복합 산업을 뜻한다.

우리나라 마이스 산업은 관련 행사의 개최 건수가 2010년 11만 6천건에서 2015년 25만 1천건으로, 외국인 참가자 수가 2011년 96만명에서 2015년 157만명으로 성장했다. 2015년 기준 약 2만 1천명이 마이스 관련 사업체에 종사하는 등 관련 산업 규모도 커졌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불공정한 거래 관행 때문에 마이스 산업의 발전에 제약이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번에 발간되는 지침(가이드라인)은 마이스 행사를 개최하는 기관이 실제로 업무를 처리할 때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주요한 불공정 사례 ▲불공정 거래 행위에 적용되는 법제 ▲입찰 공고, 낙찰 및 평가, 계약 이행, 완료 및 사후 관리 등 거래 단계별 표준업무처리절차 등을 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