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스마트 워크 활성화 전략보고회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청와대)

하루 평균 출퇴근 시간 90분 단축, 교통비 1조 6000억 원 감소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2015년까지 전체 공무원과 노동인구의 30%가 스마트워크 (스마트폰이나 IT 인프라를 이용해 시공간 제약 없이 일하는 것) 근무자로 대체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대도시 외곽에 있는 공공기관 등 유휴 시설에 첨단 원격 업무시스템을 갖춘 ‘스마트워크 센터’ 500개를 설립할 예정이다.

정부는 ‘스마트워크 활성화 전략’ 보고를 통해 저출산‧고령화 등 해결되지 않은 국가 문제 해결과 민간기업의 성장을 위해 스마트워크 활성화에 힘쓰겠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IT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직접 얼굴을 마주보는 조직문화와 미비한 관련제도로 선진국에 비해 스마트워크가 뿌리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스마트워크 활성화 전략 계획대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센터를 통해 직장에 가지 않고 근무할 경우 근무자 1인당 하루 평균 약 90분의 출퇴근 시간이 절감(수도권 기준)되고, 연간 111만 톤(t)의 탄소배출량과 1조 6000억 원의 교통비용 감소(사무직 860만 명 동참 시) 효과가 발생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비용절감 노력뿐 아니라 스마트워크를 통한 장애인과 고령자 등 소외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증진에도 신경 써 달라”며 “서민들과 가까운 정책이 될 수 있게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지난 19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민간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용량 부족을 대비해 스마트 인프라를 늘리는 사업을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방통위가 발표한 7대 핵심과정은 ▲2010년까지 와이파이(무선랜) 이용 지역 5만 3000개소로 확대 ▲2012년까지 지금보다 10배 빠른 4G(4세대 이동통신) 전국망 완성 ▲2015년까지 지금보다 10배 빠른 기가(Giga)인터넷 서비스 20% 보급화 등이다.

방통위는 이와 함께 보안 강화를 위해 스마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인증제 도입, 정보 유출 방지, 해킹 등의 외부 접근 제어를 통해 정보보호 대응체계도 강화한다는 입장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스마트워크 활성을 위해 관계 부처와 협의 후 2015년까지 2300여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이번 전략은 국가 현안 해결뿐 아니라 통신사업자들에게도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