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치산 중국 국가 부주석. (출처: 연합뉴스)
왕치산 중국 국가 부주석.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시진핑의 오른팔로 불리는 왕치산(王岐山) 전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가 17일 국가 부주석에 선출됐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이날 오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제 5차 전체회의 표결을 통해 왕치산 국가 부주석을 선출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왕치산 부주석은 찬성 2969표, 반대 1표의 압도적인 표 차이로 선출됐다.

유력한 국가 부주석으로 전인대 1차 회의 190명의 주석단 명단에도 올랐던 왕치산 부주석은 앞으로 시진핑 주석이 조장인 공산당 중앙외사영도소조의 부조장을 맡아 외교 부문을 총괄할 것으로 보인다.

시진핑 주석이 집권 2기에 들어 절대 권력을 추구하는 가운데 이번 전인대에서 개헌을 통해 ‘시진핑 사상 삽입’ ‘주석직 임기 2연임 초과 금지 삭제’ 등이 이뤄졌다. 왕 부주석은 이러한 시 주석의 장기집권 유지를 위해 필요한 인물로 꼽혔다.

그는 시 주석 집권 1기 5년간 중앙기율위 서기를 맡으며 시 주석의 정적을 제거하는 선봉장 역할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왕 부주석은 지난해 19차 당 대회 7상8하(七上八下, 67세는 유임하고 68세는 은퇴한다) 내규에 따라 19기 중앙위원에 선출되지 못했다. 하지만 지난 1월 후난성 인민대표회의가 회의에서 3월 전인대에 참석할 대표로 그를 포함하면서 그의 정계 복귀가 유력시돼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