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치매안심센터 환자 및 가족 프로그램 운영

[천지일보 해남=이미애 기자] 해남군 치매 걱정 없는 지역만들기를 위해 치매안심센터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남군은 오는 4월부터 치매환자 쉼터를 비롯해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치매환자쉼터 프로그램은 경증치매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각 3개월에 걸쳐 작업·운동·인지훈련치료 등 다양한 종류의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환자를 돌보고 있는 치매환자 가족들도 웃음치료, 미술심리치료 등을 통해 심리적 부담을 해소하는 한편 치매관련 정보 제공과 각종 위험 및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한다.

지난해 11월 개소한 해남군 치매안심센터는 치매국가책임제에 따라 치매 환자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설립된 시설로 치매 조기검진을 비롯해 상담 및 등록관리, 쉼터·가족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치매예방교육, 치매인식개선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경도인지장애, 만 75세 이상 인지 저하자 등 치매 고위험군과 만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인지강화 및 치매예방 프로그램도 별도로 운영한다.

해남군 관계자는“치매환자와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환자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가족 돌봄에 대한 어려움을 공유함으로써 치매의 두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아가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참여 및 자세한 운영 사항은 해남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