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헌 기자] 8일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 사무실에서 검찰관계자들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8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8일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 사무실에서 검찰관계자들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8

정부 “부정합격자 면직처분”

변호사, 면직 대상자와 면담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가 채용비리로 부정 합격한 강원랜드 직원들에 대한 직권면직을 결정한 가운데 노조 측이 정부의 직권면직 방침과 관련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16일 산업부에 따르면 청와대는 공공기관 채용 비리 후속 조치 일환으로 전날 강원랜드 부정 합격자 226명 전원을 면직처분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산업부는 강원랜드의 점수 조작 등으로 합격 기회를 잃은 지원자들에 대한 구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산업부는 우선 최종 면접 탈락자가 희망할 경우 입사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들의 숫자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한 자릿수로 알려졌다.

최종 면접 이전 단계에서 탈락한 지원자들에 대해서는 구제 범위와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12명을 구제한 가스안전공사와 달리 강원랜드의 경우 서류전형, 인·적성 검사, 면접 등 전형 단계마다 점수 조작이 발생했기 때문에 피해자를 특정하기 어렵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서류 전형에서 탈락한 지원자가 점수 조작이 없었다면 면접까지 올라가 최종 합격했을 것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산업부는 이전 단계 탈락자에 대해서도 피해자로 특정되면 구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강원랜드 노조는 청와대의 직권면직 방침과 관련해 “법정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다음 주 초에 변호사가 노조를 방문해 직권면직 대상자인 226명과 개별 면담을 한 뒤 집단 또는 개별 소송 등 법적 대응 방법을 결정할 방침”이라며 “직권면직이 되면 사안이 비슷해 한명만 복직 소송에 승소해도 되기 때문에 당사자들 의견을 수렴해 대응 방법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이들은 청와대의 직권면직 방침과 언론보도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산업부를 방문할 계획이다.

앞서 이들은 전날에도 성명을 통해 “업무배제 대상자 중 비리 행위를 적발하고 법적 책임을 묻는다면 수긍하겠지만, 당사자들의 소송 등 불복이 예상됨에도 신속하게 퇴출하겠다는 것은 헌법에 보장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