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안내 포스터. (제공: KT)
행사 안내 포스터. (제공: KT)

네이버여행플러스·코트파와 주관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KT가 네이버 여행플러스, 코트파(KOTFA) 등과 ‘투어비즈포럼’을 창립하고 KT 광화문사옥 West 내 KT스퀘어에서 창립총회 겸 ‘제1회 관광포럼’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관광포럼은 KT, 네이버 여행플러스, 코트파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관광분야에서 진행된 빅데이터 활용사례를 공유하고 관광문화의 선진화 및 여행 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제1회 관광포럼의 주제는 ‘괜찮아 한국이야: 다시 오고 싶은 한국 만들기’다.

KT는 김혜주 BigData사업지원단 상무가 ‘빅데이터로 본 투어 트렌드’라는 주제로 빅데이터 기반 관광 트렌드 및 관광분석솔루션을 소개한다. 내국인의 여행 패턴 및 성별·연령대별 인기 관광지, 추석과 산불 등의 이벤트 시 이동 형태 변화 등의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KT의 ‘관광분석솔루션(TrIP)’은 유동인구 데이터, 카드 소비 데이터, SNS를 포함한 소셜 데이터 분석 등의 개별 데이터를 융합해 국내 최초로 관광산업 맞춤형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코트파는 ‘위기의 한국관광-인바운드 수용태세 개선 시급하다’로 주제발표를 한다. 이후 ‘괜찮은 한국 만들기’라는 주제로 토크쇼를 진행하며 ‘한글(한국문화를 알리는 글로벌 아티스트)’팀의 축하공연도 진행한다.

한편 KT는 국내 최초로 맞춤형 관광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관광 빅데이터를 통한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포럼을 기반으로 앞으로도 관광 빅데이터 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