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에서 네 번째)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코리 가드너(Cory Gardner) 상원 외교위 동아태소위원장 등을 비롯한 상원 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기 위해 미 의회를 방문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2018.3.16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에서 네 번째)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코리 가드너(Cory Gardner) 상원 외교위 동아태소위원장 등을 비롯한 상원 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기 위해 미 의회를 방문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2018.3.16

16일엔 로스 상무장관과 통화… 철강관세부과 등 통상현안 협의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5일부터 사흘 일정으로 워싱턴을 방문해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조율에 들어갔다.

강 장관은 이날 방미 첫날 일정으로 코리 가드너(Cory Gardner) 상원 외교위 동아태소위원장을 비롯한 상하원 의원들과 잇단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특사단의 방북 결과와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강 장관은 또한 3월초 개시된 방위비 분담 협의에서 한·미 동맹에 대한 합리적이고 호혜적인 합의가 도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미 의원들은 방위비 협의가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원만히 타결되길 기대한다고 답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강 장관은 미국 내 다수 한인 입양아들이 미국 양부모의 과실·의무해태로 미국 시민권을 얻지 못하고 추방 불안감에 있다는 것도 알리고 협조를 당부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폴 라이언(Paul Ryan) 하원의장과 면담하고 상·하원 지도부 인사들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상·하원 간담회 명단은 상원은 코리 가드너 동아태소위원장, 에드마키(Ed Markey) 동아태소위 간사, 짐 리쉬(Jim Risch), 제프 머클리(Jeff Merkley), 존 바라소(John Barrasso) 의원 등 5명이다.

하원은 에드 로이스(Ed Royce) 외무위원장, 테드 요호(Ted Yoho) 외무위 아태소위원장, 브래드 셔먼(Brad Sherman), 외무위 아태소위 간사, 아미 베라(Ami Bera), 노마 토레스(Norma Torres), 다나 로라바커(Dana Rohrabacher), 데이비드 시실린(David Cicilline) 의원 등 7명이다.

강 장관은 “미 의원들이 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대화 모멘텀에 대해 의구심과 기대가 교차하는 등 한반도 정세에 관심이 많았다”며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앞당기도록 한·미 간 긴밀히 공조를 당부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강 장관은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때 방한했던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백악관 선임 보좌관을 만나 한·미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 장관은 방미 이틀째인 16일에는 설리번 국무장관 대행과 회담 하고, 출타 중인 윌버 로스 상무장관과는 통화를 통해 철강 관세 부과 등 통상 현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