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한미 미래동맹도 의제로 올라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역사상 처음으로 대한민국 서울에서 한국과 미국의 외교·국방 장관이 만나 한반도 주변 정세와 양국의 당면한 현안을 놓고 회의(2+2 회의)를 벌인다.

21일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는 한미동맹 60주년의 평가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시기조정을 포함한 현안에 대한 의견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천안함 침몰 사고 이후 대북기조 전환이나 한반도의 비핵화 방안, 한미 미래동맹 설계방향 등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적으로나 외교적으로 ‘대형이벤트’가 될 것으로 보이는 이번 회의에는 양국 외교와 국방을 담당하는 중요한 인사들이 참석한다.

미 국무부에서는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와 커트 캠벨 미국 동아시아태평앙 차관보, 샤피로 정치·군사담당 차관보 등이 참석하고 미 국방부에서는 마이클 멀린 합참의장, 월터 샤프 주한 미군 사령관, 로버트 윌러드 태평양함대 사령관 등이 참석한다.

우리 측에서는 한덕수 주미 대사와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청와대 외교·안보 보좌관이 참석하고 국방부에서는 한민구 합참의장, 정승조 연합사령부 부사령관 등이 함께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19일 “외교·국방 장관 회의에서 천안함 사고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의장성명을 평가하고 북한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20일 경기도 동두천의 캠프 케이시 미군부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 장관은 ‘북한이 천안함 공격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유엔 의장성명은 매우 명확하고 확고하게 북한을 규탄하고 있다”며 “의장성명에는 모든 관련국이 서명했고, 특히 6자회담 참가국들이 모두 참여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외교·국방 장관 회의에서 채택할 공동성명에는 북한의 6자회담 복귀나 9.19 공동성명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공동성명에서 북한에 비핵화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기는 것은 분명하지만 6자회담이나 9.19 공동성명을 직접 거론하지 않을 수 있다”면서 “현재 공동성명 문구에 대한 최종 조율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천안함 침몰 이후 한미 양국이 고수해온 ‘先 천안함 대응 後 6자회담 논의’ 원칙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로 해석할 수 있다.

한국과 미국의 이 같은 공조 움직임에 중국은 ‘불편한’ 심기를 나타내고 있다.

중국 인민해방군이 서해에서 전시 긴급해상 수송훈련을 실시하는가 하면 이례적으로 잠수함 훈련 장면을 전격 공개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중국 군사과학학회 뤄위안 소장은 “한미 연합훈련이 한반도에 새로운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