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0
이명박 전 대통령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0

‘이상주·박영준·송정호’ 비공개로 검찰 소환

‘이팔성 22억’ 등 불법 자금수수 의혹 수사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오는 14일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하기에 앞서 측근 3인을 11일 오전 비공개로 소환해 막바지 보강조사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검찰에 따르면, 이날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이 전 대통령 맏사위 이상주(48) 삼성전자 전무, 박영준(58) 전 지식경제부 차관, 송정호(76) 전 법무부 장관 등 3명을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이 전무는 이 전 대통령의 장녀 주연씨의 남편으로 이 전 대통령이 설립한 청계재단에서 이사로 일하기도 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취임한 2008년을 전후로 한 시기에 금융기관장 취업 청탁을 받으며 수억원대 금품을 수수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26일 이 전무를 소환해 조사를 벌인 바 있다. 검찰은 이 전무가 자금을 받고 이를 이 전 대통령 측에게 넘기는 일종의 ‘통로’ 역할을 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이 전무에게 22억원에 달하는 금품을 전달했고, 이 전무가 이를 이 전 대통령 측에게 넘겼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증거가 되는 메모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차관과 송 전 장관은 이 전 대통령이 대선을 치르기 직전인 지난 2007년 12월부터 기업인 등으로부터 수십억원대의 불법 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 그룹에 속한 것으로 알려진 박 전 차관은 이명박 정부 시절 ‘왕 차관’으로 불릴 정도의 실세로 알려진 바 있다. 송 전 장관이 경우 김대중 정부 시절 법무장관을 지냈고 이 전 대통령이 설립한 청계재단에서 이사장직을 맡았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이 전 대통령 측이 받는 불법 자금 수수 의혹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뇌물 의혹에 대한 전반과 이 전 대통령의 개입 등도 수사할 계획이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이팔성 전 회장의 22억원을 포함해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이 당시 청와대에 상납한 것으로 알려진 17억 5000만원 ▲다스 소송비 60억원 ▲ ABC상사 2억원 등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