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5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고노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아마노 유키야(天野之彌) IAEA 사무국장과 만나 북한에 대한 핵사찰 재개를 위해 연대할 것을 확인했다. (출처: IAEA)
지난 2월 15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고노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아마노 유키야(天野之彌) IAEA 사무국장과 만나 북한에 대한 핵사찰 재개를 위해 연대할 것을 확인했다. (출처: IAEA)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본 정부가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핵사찰을 받게 될 경우 인원·기자재 조달에 필요한 초기비용 3억엔(약 30억여원)을 부담할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교도통신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최근 북한이 남·북 회담에서 ‘비핵화’를 보인 것과 관련해 이처럼 방침을 정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의 이번 방침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일본이 배제된 ‘재팬패싱’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일어나면서, 북한의 비핵화 논의 과정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 통신은 “한국과 미국이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것에 비해 뒤쳐진 일본이 비핵화에 공헌하는 모습을 보여 존재감을 나타내려는 것”이라며 “북한에 핵 포기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압박하겠다는 의도”라고 전했다.

지난 2009년 북한은 IAEA 감시요원을 추방한 뒤 핵사찰을 받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는 우라늄 농축 공장과 원자로, 핵연료 재처리공장 등이 있는 영변의 핵시설을 염두에 두고 이번 비용 부담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IAEA의 영변 핵시설 초기 사찰 비용은 3억 5000만~4억엔(약 35억~40억여원) 정도가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IAEA에 거출해 놓은 자금에서 북한 핵사찰 초기 비용을 꺼내 사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새로운 시설로 사찰 대상이 확대되면 부담 비용을 증액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고노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아마노 유키야(天野之彌) IAEA 사무국장과 만나 북한에 대한 핵사찰 재개를 위해 연대할 것을 확인했다.

교도통신은 “지난해 8월 IAEA는 북핵 사찰 재개에 대비한 전문가팀을 설치해 신속히 북핵에 대한 재사찰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왔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