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NHK가 9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을 제안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수용 의사를 밝혔다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발표를 속보로 전하고 있다. 2018.3.9 (출처: 연합뉴스)
일본 NHK가 9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을 제안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수용 의사를 밝혔다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발표를 속보로 전하고 있다. 2018.3.9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5월 북미 정상회담 논의가 급진전하자 일본에서는 ‘재팬패싱(일본배제)’론이 부각하고 있다. 북미 대화에 일본의 입장이 배제되고 있다는 우려다.

북한과 관련해 그간 강경 입장을 취하며 자국 정치에 이용했던 아베 신조 정권의 대북 정책에 대한 회의적인 평가도 나오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북특사단장이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김 위원장의 정상회담 제안을 전달받고, 5월 안에 만나자는 의사를 밝혔다.

일본 언론들은 이와 관련해 대북 전문가들을 인용해 자국 분위기를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10일 “북미가 정상회담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국제사회에서 강경파로 북한에 대한 압력노선을 주도해온 일본이 미국으로부터 ‘버림받았다’는 불안이 제기되고 있다”며 재팬패싱론을 언급했다. 아사히신문은 미국이 기존 입장을 바꿔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수락한 데 대해 “완전히 일본의 머리 위에서 (일본을 배제한 채) 정해졌다. 일본이 (논의에서) 제외되고 있다”고 전직 방위상을 인용해 보도했다.

또 “북미정상회담의 급격한 전개에 일본이 방관자로서 배제된 감이 있다. 일본 외교를 신속히 재정비해야 한다”고 야부나카 미도시(藪中三十二) 리쓰메이칸(立命館)대 특별초빙교수의 조언을 실었다.

이 신문은 아베 정권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 견재로 내세운 육상형 이지스 배치 계획 등에 대해서도 “아베 정권의 안전보장 정책에 의구심이 든다”고 회의론적 시각을 내비치기도 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다나카 히토시(田中均) 일본종합연구소국제전략연구소 이사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일본 정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 미국, 중국과 제대로 연대해야 한다”며 “(북한에 대한) 압력만 강조해서는 한국과 중국이 허심탄회하게 일본에 협력하지 않을 것”이라고 현 아베 정권의 대북 정책을 지적했다.

반면 일본 언론들은 북미 정상회담을 중재한 문재인 정권의 성과를 높이 샀다.

도쿄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이 끈기 있게 호소해온 남북 대화를 통해 북미 간 정상회담을 중개해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며 “특사단과 만난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신뢰를 표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도쿄신문은 특히 이번 북미협상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소개하기도 했다. 외신들은 미국이나 북측이 북미대화에 대한 발표를 한 게 아니라 청와대에서 진행했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