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총재 데시 보우테르세…2차례 쿠데타 이력
네덜란드 궐석재판서 마약 밀매로 11년刑

(멕시코시티=연합뉴스) 남미 소국인 수리남에서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과거 군부 독재자였던 데시 보우테르세가 차기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수리남 의회는 19일 야당인 국가민주당(NDP)의 보우테르세 총재를 차기 대통령으로 선출했다고 AFP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집권당의 찬드리카페르사드 산토키 법무장관은 2위에 머물렀다.

보우테르세의 NPD가 속한 4개 정당연합은 지난 5월 열린 의회선거에서 전체 50개 의석 중 23석을 차지해 차기 대선에서 보우테르세를 대통령으로 당선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일찌감치 나왔었다.

보우테르세는 1980년 군부 쿠데타를 일으켜 초대 대통령인 요한 페리에르 정권을 몰아낸 뒤 1987년 권좌에서 내려왔지만 1991년 쿠데타에 재차 성공한 바 있다.

그는 2000년 네덜란드 헤이그의 항소법정에서 열린 궐석재판에서 마약밀매 혐의에 유죄가 인정돼 징역 11년형을 선고받은 바 있으며, 수리남 법정에서도 집권기간 반대파 15명을 살해한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이다.

네덜란드 막심 베르하겐 외무장관은 이날 이메일 성명에서 전 독재자는 죄의 대가를 치르지 않는 한 네덜란드에서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1975년 네덜란드에서 독립한 수리남은 금과 보크사이트 등 광산 자원이 풍부한 나라로 인구가 49만명에 불과한 남미 최소국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