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STX조선 해양 처리방안 대책 회의.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9
성동·STX조선 해양 처리방안 대책 회의.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9

정부, 성동·STX 조선해양 처리방안 발표
노조, 고용보장 성동조선 회생안 요구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8일 정부의 성동조선과 STX 조선해양에 대한 처리방안 발표 직후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창원·통영 지역에 대해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건의하기로 했다.

성동·STX조선해양 채권단은 8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 회의 직후 성동조선은 독자생존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법원에 의한 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을 결정했고 STX 조선해양은 독자 생존을 위한 고강도 자구계획 실행과 특화 선박 사업재편 방안을 담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 성동·STX 노조 측은 노동자 해고를 전제로 한 정부 발표안에 대해 강한 반대 의사를 밝히고 고용이 보장된 정상화, 성동조선 회생이 담보된 정상화 방안을 요구했다.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과 미래산업국장, 창원·통영 부시장, 성동조선과 STX 조선해양의 경영진과 노조, 경남발전연구원, 조선업 살리기 경남대책위 등 15명이 회의에 참여한 가운데 성동조선해양과 STX 조선해양 경영진은 “정부의 세부 계획안을 받아보고 그에 따라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은 “STX 조선해양이 수주한 선박 가운데 RG 발급이 되지 않은 4척에 대한 빠른 발급을 건의하면서 STX 2차 사원아파트 매각을 위해 현재 임대주택으로 돼 있는 것을 분양주택으로 변경하기 위해 국토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동규 통영부시장은 “고용위기 지역 지정”을 건의했다.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은 양 조선사의 정부 조달 입찰과해외 입찰참여와 수주에 대한 도 차원의 지원 제안을, 창원상의 윤종수 본부장은 성동조선과 STX 조선해양은 분리해서 각각의 지원방안을 마련을, STX 조선해양은 정상영업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STX 조선해양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성동조선은 예전에 STX 조선해양이 그랬던 것처럼 법정관리 이후 다시 회생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면서 “창원과 통영지역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조속히 건의하라”고 지시했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위기 기업에 대한 지역경제 의존도 등을 고려해 산업부 장관이 지정하며 각종 금융과 재정지원 등이 있다. 고용위기 지역은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정하며,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실업급여 연장 등의 특례가 주어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