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GPR, VR, 3D 스캐너 등 활용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시가 7일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을 맞아 SKC울산공장에서 산업공단 내 기업체 안전점검과 사고 예방을 위한 GPR(Ground Penetrating Radar 전자기 펄스를 이용하여 지하구조 파악 및 지하시설물 측량), 드론, 3D스캐너, VR 등 특수 점검 장비를 활용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점검단은 김기현 울산시장을 비롯한 소방본부장, 남부소방서장, 안전보건공단 울산지사장, 한국가스안전공사 울산지역본부장, 울산화학재난합동방제센터장, SKC사장, 총괄부사장, 울산 공장장, 노조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점검에 앞서 화학공장 전반에 대한 안전교육과 3D VR 장비를 통해 점검 시설과 점검 방법에 대한 사전 검토를 진행했다.

중점 점검 대상은 증류탑 등 생산시설, 지하배관, 이송배관 등이다. 먼저 정문 앞 도로 밑 지하배관 점검에는 지하매설 탐지장비인 GPR을 활용해 지하배관 위치와 땅 꺼짐, 누설 등 안전성 여부를 점검했다.

높이 40m 증류탑에는 대형 드론의 고성능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보면서 외관상 부식, 파손 등 이상 여부 확인과 3차원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설물의 미세한 굴곡과 변이를 측정하는 3D 스캐너를 활용해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했다. 또 밸브, 플랜지, 이송배관은 가스 검지기에 의한 누출여부 확인 점검도 이뤄졌다.

김기현 시장은 국가산단 내 전 기업체는 CEO 등 경영층이 주도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해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와 특수 안전점검 장비를 적용한 산업안전의 질적 수준과 완성도를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번 점검에는 유시스, 헥사곤PPM, D-Solution, 라이카 지오시스템즈코리아 기업의 첨단 스마트 장비가 지원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