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 대북 특사단의 방북 결과와 관련해 “북한과의 대화에 있어 가능성 있는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수년 만에 처음으로 진지한 노력이 모든 관련 당사자들에 의해 펼쳐지고 있다”며 “이 세계는 주시하며 기다리고 있다. 헛된 희망일지도 모르지만 미국은 어느 방향이 됐든 열심히 갈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태도에 대해 “한국과 북한에서 나온 발표들이 매우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것은 전세계를 위해 위대한 일이 될 것이고 북한을 위해 위대한 일이 될 것이며 한반도를 위해 위대한 일이 될 것이지만,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두고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선 “무슨 일이 생길지 두고 볼 매우 흥미로울, 매우 매우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와 관련해 “북한이 아주 좋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나왔다. 그들은 올림픽에 참가했고 의기양양하게 돌아갔다”며 “우리가 그것을 이어갈 수 있을지 두고 보자”고 말했다.

앞서 대북특사단은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밝히고 남북 정상회담에 합의했다고 방북 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북미대화의 돌파구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