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모든 수입 철강·알루미늄 제품 고율 관세 부과 결정에 공화당 1인자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오른쪽)이 공개적으로 비판에 나섰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모든 수입 철강·알루미늄 제품 고율 관세 부과 결정에 공화당 1인자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오른쪽)이 공개적으로 비판에 나섰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모든 수입 철강·알루미늄 제품 고율 관세 부과 결정으로 인해 촉발된 무역 갈등에 백악관과 공화당까지 대치하는 모양새다.

공화당 1인자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이 공개적으로 비판에 나선 것이다.

5일(현지시간) 외신들과 연합뉴스에 따르면 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무역전쟁의 결과를 극도로 걱정하고 있고 백악관에 이 계획을 추진하지 말라고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세법이 경제를 부양시켰는데 우리는 그 성과를 위험하게 만들고 싶지 않다”고 백지화를 요구했다.

라이언 의장의 이날 성명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방침 이후 공화당 다수 의원들이 공화당의 경제 정책 기조와 근본에서 배치된다며 반대 목소리를 키우는 가운데 나왔다.

공화당의 오랜 가치인 ‘자유무역주의’에 반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기조를 방치할 수 없다는 이유를 내걸었으나 과세한 제품의 소비자가 인상으로 중산층의 불만이 생기면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역풍이 닥칠 것이라는 게 속내다.

공화당 상원 이인자인 존 코닌(텍사스) 의원은 “우리 지역구민들도 맥주캔 가격 (상승을) 우려하고 있다. 관세는 틀림없이 상품 가격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라며 청문회를 요구했다.

상원 재무위원회 오린 해치 위원장은 철회를 요구하는 서한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냈다면서 “발표된 대로 시행되면 그야말로 비극”이라고 가세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완강한 의도를 고려해 완화된 수정안을 도출하는 쪽으로 추진하고 있다. 캐나다, 영국, 멕시코를 제외시키자는 주장도 나온다.

하원 세입위원장인 케빈 브래디(공화·텍사스) 의원은 “대통령은 철강·알루미늄을 미국과 공정하게 무역한 국가들을 전부 빼줘야 한다”며 “캐나다와 멕시코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브래디 위원장은 “대통령을 도와 이 계획을 조정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백악관 고위 보좌진에서 캐나다, 영국, 멕시코를 부과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도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결정과 관련해 아직 공식 서명을 하지 않았고 법률 검토와 서류 작업도 끝나지 않았다”며 “미국이 이번 관세 폭탄에서 일부 동맹국들을 예외로 해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같이 여러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으나 공식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요지부동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우리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며 관세부과 결정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고수했다. 그는 “무역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친구든, 적이든 간에 사실상 전 세계 모든 나라에 의해 속아왔다는 것을 사람들이 알아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각각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른 대통령 행정명령은 금주 말이나 내주 서명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