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요한 기자] ‘피겨퀸’ 김연아(20, 고려대)가 온라인 팬 투표에서 ‘역대 가장 위대한 스케이터’로 뽑혔다.

미국 피겨스케이팅협회(USFSA, 미 피겨협회)는 5월부터 공식 페이스북에서 진행한 온라인 팬 투표 결승에서 김연아가 영국의 아이스댄싱 듀오 제인 토빌-크리스토퍼 딘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고 17일(한국시간) 발표했다.

김연아는 무려 98%의 압도적인 지지를 얻어 1984년 사라예보 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자 세계선수권 4회 우승자인 토빌-딘을 물리쳤다.

미 피겨협회의 온라인 팬 투표는 역대 성적과 역사적인 의미, 인지도, 선수생활 기간 등을 종합해 후보 선수를 선정한 다음 64강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됐다. 김연아는 4번 시드로 이름을 올렸다.

1라운드에서 러시아의 아이스댄싱 팀 안젤리카 크릴로바-올렉 오프시아니코프를 꺾은 김연아는 페기 플레밍(미국), 소냐 헤니(노르웨이), 캐럴 하이스(미국) 등 전설적인 피겨 스타들을 줄줄이 제쳤다.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김연아와 금메달을 다퉜던 아사다 마오(20, 일본)는 32강전에서 하이스에 밀려 탈락했다.

‘피겨 여제’ 미셸 콴(미국)은 16강에서 페어스케이팅의 예카테리나 고르디바-세르게이 그린코프에 밀려 탈락했고, 김연아의 코치인 브라이언 오서(캐나다) 역시 8강까지 올랐으나 고르디바-그린코프를 넘지 못했다.

고르디바-그린코프는 4강에서 만난 김연아에게 밀려 탈락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