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관계자가 매장 내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 이마트)
이마트 관계자가 매장 내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 이마트)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이마트가 고객과 직원 안전 강화를 위해 ‘소방시설’ 확충에 총 65억원을 투자한다. 전국 점포, 물류센터 등 각 사업장에 자체적으로 화재감지기와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을 확충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앞서 이마트는 실태 파악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전국 모든 사업장에 대한 소방안전 관리 집중 순회 점검을 벌였다. 이마트 안전관리팀이 점포 안전관리자 등과 사업장별 비상구 안내, 소화장비 작동 여부, 소방안전 관리 체계, 소방 대응 체계, 소방설비 도면 등을 면밀히 검토했다.

이를 바탕으로 설치 면제 대상이었던 가양점, 구로점 등 22개 사업장에 화재감지기, 스프링클러 등을 신규로 설치하고 163개 사업장에는 추가 설치키로 했다. 특히 이번 조치들은 현 소방법(2004년 소방법 시행령 ‘스프링클러 설치시 감지기 제외 조항)에 의거, 이미 화재감지기와 스프링클러 설치가 법적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는 점포들까지도 대거 개선안에 포함시키면서 더욱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공사는 올 상반기 시작해 내년 상반기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마트는 이번 점검을 통해 화재 대응 매뉴얼과 소방안전 관리 체계를 정비하는 것은 물론 전열 기구 등 전기시설물 관리 등과 관련해 안전 기준도 강화했다. 이 밖에도 안전관리자가 주기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점장이 정기적으로 체크리스트를 점검해 이를 본사로 피드백할 수 있도록 보고체계도 엄정하게 확립했다.

이마트 도규완 안전관리팀장은 “이번 조치는 이마트를 찾는 고객과 임직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며 “법적 기준보다 이미 충족하고 있는 시설까지도 개선해 안전도를 더욱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는 그간 소방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대표적으로 이마트 52주 안전관리 로드맵을 통해 매월 화재예방을 위한 테마를 정하고 전기시설물과 소방시설물의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또한 매년 전 임직원이 참여해 피난 및 고객 대피 유도 훈련도 벌이고 있으며 1월에는 본사 임직원 대상으로 화재대피 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매년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동절기 화재예방 특별 순회 점검을 벌이는 한편, 동절기 화재 예방 포스터도 발행해 시설 별로 배포하는 등 임직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