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부산 서부·동부지부가 4일 낮 12시 부산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며 규탄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4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부산 서부·동부지부가 4일 낮 12시 부산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며 규탄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4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강피연) 부산 서부·동부지부가 4일 낮 12시 부산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며 규탄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열린 궐기대회는 강피연 부산 동부·서부지부 회원과 시민 1만 2000여명(주체 측 추산)이 운집해 지난 1월 9일 전남 화순의 한 펜션에서 감금된 채 강제개종을 강요당하다 결국 목숨을 잃은 고(故) 구지인(27, 여)씨의 영혼을 위로하고 법치국가인 대한민국에서 공공연히 일어나고 있는 강제개종을 금지하는 ‘강제개종금지법제정’ 촉구대회로 열렸다.

특히 이날 열린 규탄 집회는 고(故) 구지인씨가 강제 개종과정에서 사망한 이후 진행된 1차 대규모 규탄 집회에 이어 두 번째며 강피연은 ‘강제개종금지법’이 제정될 때까지 규탄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라도 밝혔다.

강제개종은 개인의 종교를 납치, 감금, 폭행 등의 불법행위를 통해 억지로 바꾸려는 것으로, 개신교 주류 교단 목사들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다. 주로 기독교 연합기구에서 이단으로 지목한 교단의 신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김정수 강피연 부산 서부지부장이 4일 낮 12시 부산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열린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 규탄 궐기대회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4
김정수 강피연 부산서부 지부장이 4일 낮 12시 부산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열린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 규탄 궐기대회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4

이날 행사에 참여한 김정수 강피연 부산서부 지부장은 성명서를 통해 “오늘날 대한민국의 기득권세력인 기독교의 한기총, 한교연, 이단상담소 등은 돈벌이 목적으로 타 교단을 이단으로 정죄하고 가족들을 이용해 휴직, 휴학, 가출, 가정파탄 등을 조장하는 반사회적 행위를 서슴지 않고 있다”며 “부모는 강제개종 목사의 사주대로 자녀를 공업용 테이프로 입을 막고 손발에 수갑을 채우고 수면제를 먹이는 등 인권유린적 방법으로 펜션이나 원룸 등에 감금하고 상대 교단에 대한 인신공격, 비방 등의 내용의 교육을 일삼는 강제교육 목사들에 이용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기총의 뿌리는 장로교며 장로교의 뿌리는 칼빈교다”라며 “칼빈은 자신의 교리를 따르지 않는 자들을 남녀노소 막론하고 잔인하게 학살했다. 이처럼 한기총은 자기 교단 교리를 따르지 않으면 이단으로 규정하고 강제개종 목사를 중심으로 인권유린도 모자라 부모가 자녀를, 남편이 아내를 죽이도록 조장한 칼빈교인 장로교는 강제개종 살인교”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CBS는 한기총의 입이 되어 왜곡 보도를 통해 인권유린 등의 방법으로 살인까지 초래하는 강제개종을 부추기고 있다”며 “마구잡이식 보도를 통해 법원에서 내려진 정정 보도 및 반론 보도를 새벽 3시에 내보내며 오히려 자신들이 승소했다고 국민을 속이며 법원의 판결마저 무색하게 만드는 CBS는 당장 폐쇄돼야 마땅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고 구지인양이 강제개종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살려달라”는 청원 글을 청와대 글에 올렸음에도 이를 무시한 결과 죽음에 이르게 한 방조자로서 책임에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인권유린적 강제개종을 자행하는 한기총과 CBS의 만행에서 국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만큼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강제개종금지법을 제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하며 성명서를 마무리했다.

4일 낮 12시 강피연 부산 서부·동부지부 회원 및 시민 1만 2000여명이 부산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며 규탄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4
4일 낮 12시 강피연 부산 서부·동부지부 회원 및 시민 1만 2000여명이 부산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며 규탄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4

한편 이 같은 내용의 궐기대회 내내 CBS 관계자들은 창문으로만 구경할 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강제개종으로 인한 사망자는 지난 2007년 이후 두 번째다. 지난 1월 수 만 명의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이를 규탄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호소했지만 여전히 정부는 ‘정교분리’라는 핑계로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다.

인권을 소중하게 여기는 정부를 내세우고 있지만 이미 희생자가 양산되고 있는 상황을 단지 종교문제란 이유로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강제개종피해 인권연대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 종교 관련 담당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사법당국에 책임을 미뤘다.

지난 1월 구지인씨 사망 이후 강제개종 실태 조사와 개종 목사 처벌에 대한 청와대 국민 청원에 14만명에 이르는 국민이 동의했지만 청와대는 아무런 설명 없이 삭제한 바 있다.

사법당국 역시 이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개종사업을 돈벌이로 하는 개종 목사의 사주에 의해 생명과 신체의 자유, 종교의 자유가 침해되는 사례는 매년 급증하고 있다.

비주류 교단 신도들에 대한 강제 개종을 암묵적으로 용인하며 확산시켜 온 기독교계는 ‘강제개종’을 부인하면서 강제개종을 하는 이단상담소를 보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기독교 언론까지 합세해 강제 개종으로 인한 인권문제는 외면하고 오히려 불법 강제개종을 부추기고 있다.

이날 궐기대회는 정부와 종교계, 언론의 외면으로 서울, 부산, 대전, 강원, 대구, 전남, 전북 등 전국에서 10만여명의 사람들이 강제개종 피해에 따른 강제개종금지법제정 촉구를 호소하기 위해 다시 거리로 나왔으며 부산은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는 궐기대회 후 자발적인 질서유지를 펼치며 서면 롯데백화점 앞까지 평화 거리 행진으로 궐기대회를 마무리했다.

강피연 부산 서부·동부지부가 4일 낮 12시 부산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열린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는 규탄집회 후 고 구지인씨 영정사진을 앞세우고 거리행진을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4
강피연 부산 서부·동부지부가 4일 낮 12시 부산 범천동 CBS 방송국 앞에서 열린 ‘불법 강제개종 옹호하는 CBS는 물러가라’는 규탄집회 후 고 구지인씨 영정사진을 앞세우고 거리행진을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4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