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로 서훈 국가정보원장(오른쪽)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확정됐다. 청와대는 이 같은 대북특사 파견 계획을 4일 중 발표할 예정이다. 2018.3.3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로 서훈 국가정보원장(오른쪽)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확정됐다. 청와대는 이 같은 대북특사 파견 계획을 4일 중 발표할 예정이다. 2018.3.3 (출처: 연합뉴스)

1박 2일 평양 체류 가능성… 오늘 특사 계획 발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가 이르면 5일 방북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평창동계패럴림픽 전후로 특사 방북이 이뤄질 수 있다는 예상보다 앞당겨진 것이다.

청와대는 4일 대북특사 파견 계획과 단장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단장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안보실장이 공동특사로 갈 가능성이 크며, 이번 주 초에 방북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에 따라 특사단은 이르면 5일 방북한 뒤 1박 2일간 평양에 체류할 가능성이 크다. 파견 시점이 이처럼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배경은 패럴림픽 개회식에 참석할 미국 대표단 단장인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의 방한에 앞서 북한 비핵화 입장과 북미대화 의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장관급 인사 두 명이 특사단으로 가는 것은 이례적인 조치다. 청와대가 대북통인 서 원장과 대미통인 정 실장을 특사단에 포함시킨 것은 대북협상을 이끌어내는 동시에 북미대화로 유도하는 방안을 염두에 둔 카드로 해석된다.

이번 대북특사의 주요 임무로는 우선 남북정상회담 관련 조율이다. 북한의 남북정상회담 제안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여건’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정상회담의 성사 여부를 타진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 대통령이 북한과 미국 양쪽에 거듭 촉구하고 있는 북미대화 가능성 이번 특사에서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 비핵화를 전제로 대화를 주장하는 미국과 핵보유국 입장에서 군축회담을 하려는 북한과의 엇갈리는 입장 차이를 어떻게 좁히느냐가 관건이다.

이 때문에 이번 대북특사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접촉에서 비핵화에 대한 정확한 의중을 파악하는 데 촉각을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과 국제사회의 비핵화 타협에 응할 의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일이 최우선 과제다.

특사단은 이를 위해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