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과 알루미늄 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트럼프 대통령 (출처: 뉴시스)
철강과 알루미늄 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트럼프 대통령 (출처: 뉴시스)

유럽연합 등 강력 반발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관세 부과 방침에 대해 어느 국가도 예외를 적용받지 않을 것이라고 백악관 고위관계자가 2일(현지시간)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계자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제외 대상이 없는 전면적인 관세가 될 것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AFP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상황에 따라 가능성 있는 면제를 주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미국 산업 보호를 위해 철강 25%, 알루미늄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조치를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주 이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할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한 나라(미국)가 거의 모든 나라와의 무역 거래에서 수십억 달러를 잃고 있다면, 무역전쟁을 하는 것이 좋고 이기기 쉽다”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우리가 한 특정 국가로부터 1000억 달러를 손해 보는데 그들이 약삭빠르게 굴면, 더는 무역하지 말아라. 우리는 크게 이기고, 이것은 쉽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캐나다와 유럽연합(EU) 등은 미국의 관세 방침 철회가 없으면 보복 조치에 나서겠다고 반발하고 있다.

알렉산드르 빈터스타인 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우리는 이런 상황을 오랫동안 준비해 왔다. 따라서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EU의 대응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신속하고 강력하며 비례적인 대응 조치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AFP는 “미 우방국들이 징벌적 성격의 관세를 면제받지 않으면 트럼프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관세 부과 방침 발표로 불거진 양측 간 긴장은 더욱 고조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