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서훈 국정원장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걸어오고 있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북한 등 안보 동향과 국정원 현안 등을 보고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서훈 국정원장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걸어오고 있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북한 등 안보 동향과 국정원 현안 등을 보고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

서훈·조명균·임종석·정의용 등 거론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정부의 대북특사 파견 작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르면 다음 주 초에 공식 계획 발표에 이어 주말께 특사를 파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이 대북특사 파견 의사를 밝힌 뒤 이틀째인 2일 대북특사로 파견될 인사를 두고 다양한 하마평이 나오고 있다. 이와 동시에 이번 특사가 북한에서 논의할 대화 주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번 이번 특사의 파견 시점은 평창동계패럴림픽이 열리는 9일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때 특사 활동이 시작되면 늦어도 18일 패럴림픽 폐막 전에는 특사 활동이 마무리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번 대북특사의 주요 임무로는 우선 남북정상회담 관련 조율이다. 북한의 남북정상회담 제안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여건’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정상회담의 성사 여부를 타진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 대통령이 북한과 미국 양쪽에 거듭 촉구하고 있는 북미대화 가능성 이번 특사에서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 비핵화를 전제로 대화를 주장하는 미국과 핵보유국 입장에서 군축회담을 하려는 북한과의 엇갈리는 입장 차이를 어떻게 좁히느냐가 관건이다.

이 때문에 이번 대북특사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접촉에서 비핵화에 대한 정확한 의중을 파악하는 데 촉각을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과 국제사회의 비핵화 타협에 응할 의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일이 최우선 과제다.

문 대통령이 이번 대북특사로 승부수를 띄운 만큼 적임자가 누구인지에도 촉각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기존 참여정부의 전례에 따라 정부 공식 라인에서 대북특사를 파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북한을 상대하고 있는 공식 라인은 청와대, 국가정보원, 통일부 등에 해당한다.

여권에선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북한의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일정에 관여했던 서훈 국정원장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파견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청와대 인사로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언급되고 있다.

이처럼 정부 내 공식 라인의 이름이 거론되는 이유는 이번 대북특사 파견이 답방 형식으로 추진되기 때문이다. 앞서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특사를 내려보냈다. 이에 따라 청와대도 대북특사를 공개적으로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의 대북특사 파견 계획에 부정적인 시각을 보인 자유한국당은 국정원장과 청와대 라인의 특사 파견에 반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