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16일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서울시립 용미리제2묘지공원에서 강제징용 희생자 33위의 유해가 임시 안치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
지난해 8월 16일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서울시립 용미리제2묘지공원에서 강제징용 희생자 33위의 유해가 임시 안치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

2일 용미리 제2묘지공원서 안장식

“고국에 묻어달라” 유언… 유해 봉환

내년 35위 안치… 총 101위 모국으로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일제 강제징용 희생자 유해 33위가 오는 2일 서울시립 용미리 제2묘지공원에 안치된다. 서울시의 이번 유해안치 및 봉안시설지원은 ‘일제 강제징용희생자 유해봉환위원회’의 요청에 의한 것으로 지난해 8월에도 봉환된 ‘일제강제징용 희생자 유해’ 33위를 안치한 바 있다.

이번 33위의 유해는 제99주년 3.1절을 맞아 추가로 귀향하게 됐다. 상당수의 일제 강제징용자들은 일본의 제국주의에 의해 강제노역과 침략전쟁에 동원돼 갖은 고통 속에 처참하게 희생되고도 유해마저 일본 및 태평양 군도 등에 산재, 방치돼 있는 실정이다.

일제 강제징용희생자 유해봉환위원회는 ‘내가 죽으면 고국에 묻어 달라’는 희생자들의 유언에 따라 고국인 대한민국으로 유해 봉환을 추진, 서울시에 임시 안치지원을 요청했다. 서울시는 일제 강제징용 희생자 유골 33위의 안장식을 2일 오후 2시부터 용미리 제2묘지공원에서 종교의식을 겸한 안치의식으로 진행한다.

이에 앞서 1일 오전 광화문광장에서는 일제강제징용 희생자 유해봉환위원회 주관으로 ‘일제강제징용 희생자 유해봉환 국민추모제’가 열렸다.

이번에 봉환된 유골 33위는 지난 1차 봉환 시 유해가 안치된 구역과 같은 서울시립 용미리 제2묘지 ‘건물식 추모의 집’ 내에 안치된다. 내년에는 35위가 추가로 안치될 예정이다. 그렇게 되면 총 101위의 일제 강제징용 희생자들의 유해가 고국으로 돌아오게 된다.

서울시는 봉환위원회가 별도로 추진 중인 해외동포묘역(DMZ 평화공원) 조성 시까지 101위의 유해를 용미리 제2묘지 추모의 집에 임시 안치한다.

용미리 제2묘지공원은 서울시립묘지(용미리 1·2묘지, 벽제 묘지, 망우리 묘지, 내곡리 묘지) 중의 하나로 서울시립 봉안당 중 수용 능력이 가장 큰 건물형 봉안당 ‘건물식 추모의 집’이 위치한 곳이다.

김인철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일제 강제징용 희생자들의 고혼을 위로하고자 강제징용 희생자 유골 안치를 지원하게 되었다”며 “시민들이 강제징용희생자들을 잊지 않고 추모하며 아울러 우리나라의 가슴 아픈 역사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