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암행어사 41명 투입 감찰 시행

공무원 정치중립위반 선거개입 단속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위반하는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감사관을 단장으로 한 감찰단 운영에 들어간다.

공무원들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 행위가 적발될 경우 엄중 문책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특별감찰단 4개 반, 36명과 시·군 감찰단이 합동으로 공무원의 선거개입을 철저히 단속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현장 밀착형 정보 수집 제보를 통한 선거 비리 감찰을 위해 민간 암행어사(41명)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공무원 선거개입 등에 대해 강력히 감찰할 계획이다.

감찰대상 행위로는 줄서기·편가르기, 공무원(단체)의 선거관여, 민생현안 방치, 선심성 예산집행 등 불법 선거운동과 공직기강 해이 등이다.

이와 함께 도민의 신속한 공무원 선거 비리 제보를 위해 ‘복무 기강 특별감찰단’ 운영과 더불어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선거관리위원회, 경찰 등 관계기관과 협조체계 구축과 선거 비리 동향 공조를 통한 공동대응을 강도 높게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군 홈페이지와 모바일을 통한 공직자 정치 중립을 위반하는 행위 제보를 받기 위해 ‘공직·선거 비리 익명신고’ 배너도 설치했다.

정준석 경남도 감사관은 “공직자의 선거 중립의무를 위반하는 선거개입 사례로 적발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지위 고하를 불문하고 엄중히 문책할 예정이므로 공무원의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것”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