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제조업체 1년 1개월 만에 최저

철강 노린 美 통상압박도 영향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기업의 체감경기가 미국 통상압박 등으로 2개월 연속 악화됐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 따르면 이번 달 전체 산업 업황 BSI는 77로 전달보다 1포인트 하락했다. BSI는 기업이 인식하는 경기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다.

기준값(100)을 밑돌면 경기를 나쁘게 보는 기업이 좋게 인식하는 기업보다 많다는 의미다. 업종별로 보면 제조업 업황 BSI가 75로 한 달 새 2포인트 떨어졌다. 제조업 업황 BSI는 지난해 1월(75) 이후 가장 낮았다.

대기업(83)과 수출기업(84)이 2포인트씩 떨어졌다. 중소기업(64)은 1포인트 올랐고 내수기업(71)은 전달과 같았다.

제조업 세부 업종을 보면 전자(87)가 전월보다 6포인트, 1차 금속(66)이 17포인트 떨어져 하락 폭이 두드러졌다. 전자는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등 판매 부진에 따라 부품 수주가 부진했고 1차 금속은 조선·자동차 등 전방산업의 회복세가 뚜렷하지 않은 탓으로 분석된다.

또 미국 통상압박도 영향을 미쳐 제조업 체감경기는 1년 1개월 만에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설 연휴에 따른 영업일수가 업황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친 가운데 제조업은 수출 기업과 대기업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BSI가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달 비제조업의 업황BSI는 79로 전월대비 1포인트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평창동계올림픽 효과로 출판영상방송서비스업(89)이 7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한파 영향으로 건설업(69)과 전기가스업(100)은 전달보다 각각 5포인트, 9포인트 하락했다.

다음 달 전체 산업의 업황전망 BSI는 82로 한 달 전 전망보다 4포인트 상승했다. 제조업 업황전망 BSI는 82로 5포인트, 비제조업도 82로 한 달 전보다 4포인트 각각 올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