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조용우 기장군지역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조용우 기장군지역위원장.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여전히 갈등과 혼란 속에 놓여 있다. 지난해 12월 초 원장이 석연찮게 갑자기 사임하고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된 지가 벌써 3개월이 됐지만 의학원은 여전히 안정을 찾지 못하고 혼란 상태에 놓여 있어 보인다.

해임된 의사는 의사노조를 결성하고 부당해고에 반대하며 원직복직과 전 원장의 연구 비리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으며 직원들이 다수 가입해 있는 기존의 보건노조는 오히려 해직 의사의 해고가 정당하다며 의학원 측의 편을 들어 의사노조와 마찰을 빚고 있다. 의학원 또한 임상연구와 의사 해고의 절차와 과정에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대내외적으로 들려오는 의학원 분위기는 전 원장의 장기집권 체제의 후유증으로 정체성 상실, 무기력, 패배주의, 무사안일 등등이 팽배해 있으며 또한 여전히 기득권 득세, 서울 의존적 구조, 특정 분야 파벌의 주도권 독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더군다나 가장 중요한 사항인 의료 서비스 문제 역시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일례로 직원 700명, 병상 300개 규모 병원이지만 물리치료사가 단 1명이고 주말은 물론 야간 응급실조차 제대로 운영되지 않아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의 기능을 못 하고 있다.

문제는 이 모든 상황의 피해를 지역주민들이 고스란히 받고 있다는 점이다.

알다시피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공공기관이다. 국민의 세금으로 국가가 운영하는 의료기관이다 기장군에 설립한 이유 또한 명백하다. 원자력발전소 인근 지역주민들의 의료 서비스와 비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 비정상화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 아니 이참에 그간의 뿌리 깊은 적폐를 일소하고 새로운 질서를 정립해야 한다. 의학원 원장 한 사람 물러났다고 모든 게 정상화 됐다고 할 수 있겠나?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 정상화는 철저히 지역주민의 눈높이에서 지역주민들의 의료서비스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무엇보다도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고유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

원자력발전소 인근 지역 의료기관답게 방사선 비상진료센터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원전사고로 인한 방사선 노출 위험에 대비하고 원전 지역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한 실전 대응능력 강화 및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

평상시는 지역 공공병원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국가 암 관리 사업을 책임지는 공공의료기관의 역할 강화 및 의료재난 사태에 대비한 보건의료시스템을 체계화해야 한다.

무엇보다 지역주민의 의료서비스 요구에 맞는 의료체계의 강화가 시급하다. 진료 다변화 및 확충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시키고 인공지능 왓슨 도입 등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외래기능도 강화해 지역 주민들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구축해야 한다. 특히 응급실의 정상화는 반드시 이루어져 다시는 이로 인해 주민들이 불이익을 당해서는 안 될 것이다.

기존의 연구센터의 경우 방사선 의학연구뿐만 아니라 일반 의료 관련 연구를 활성화해 새로운 연구센터로 구축하고 연구 중심 의료기관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더불어 진료 및 치료 시스템을 개선해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환자안전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

이제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더 이상 적폐의 온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일신 유일신 해 기존의 모든 악습과 적폐의 사슬을 끊고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속담처럼 조속히 개혁과 정상화를 추진할 새로운 의학원장을 선임하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 나가야 한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항상 지역주민 중심이라는 가치가 우선되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