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1일(현지시간) 시리아 라타키아주의 흐메이밈 공군기지를 방문해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1일(현지시간) 시리아 라타키아주의 흐메이밈 공군기지를 방문해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러 “동구타, 하루단위 휴전” 독자 추진
안보리 결의엔 반대… 영 “부합치 않아” 반발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시리아 휴전 결의와 별개로 러시아가 독자적으로 ‘하루단위 휴전’을 운영한다고 발표해 영향력을 과시했다. 영국은 안보리 결의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반발했다.

26일(현지시간) 러시아는 자체 휴전안을 발표하며 앞서 24일 유엔 안보리에서 채택된 결의와 차이를 보였다. 안보리는 ‘시리아 전역에서 30일간 휴전’을 결의했다. 반면 러시아는 인도주의적 휴전을 수도 다마스쿠스 동쪽 동(東)구타 지역에서 하루 단위로 5시간씩 운영하겠다고 나섰다.

유엔 주재 영국 부대사 조너선 앨런은 “러시아의 휴전안이 안보리 결의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영국 외교부는 러시아 대사를 불러 안보리 결의 이행 방안에 관한 설명을 요구했다고 보리스 존슨 영국 외교장관이 의회에서 밝혔다.

러시아는 이러한 독자 일일 휴전을 발표하면서 안보리의 휴전에 대해 이행될 조건이 무르익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통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은 “모든 진영이 휴전 결의를 어떻게 이행할지 합의가 되고 나서야 안보리가 결의한 휴전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보리 결의는 러시아의 반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 스웨덴과 쿠웨이트가 제출한 초안에 ‘72시간 이내’에 휴전을 시행한다고 명시했지만 러시아의 반대로 이 부분이 빠졌다. 결국 안보리 결의문에 이행 시간이 명기되지 않게 되면서 결의 이행이 어렵게 됐다는 분석이다.

러시아정부는 이번 독자 발표를 통해 시리아에서 지배적 위치를 과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러시아 국방부는 분쟁의 당사자인 시리아정부와 협의를 거치지도 않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지시’로 휴전이 시행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러시아의 이날 발표에 대해서 시리아에서 강대국이 유혈사태를 중단시키지 못하는 상황에서, 러시아의 영향력을 드러내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이달 초 이스라엘 전투기가 시리아 방공무기 공격에 격추된 상황에서도 푸틴 대통령이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와 사태를 논의하며 상황을 진정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