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광범위한 전력참여, 동.서해서 대규모 훈련"
"다양한 패키지 훈련..비공개 훈련도 있어"

(워싱턴=연합뉴스) 미국은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 항공모함 조지 워싱턴호를 포함한 미군 전력이 참가하는 일련의 한미 연합훈련을 한반도의 동.서해에서 갖기로 확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훈련은 연례적으로 실시하던 통상적인 합동훈련보다 더 많은 전력이 투입되는 대규모 훈련으로 전개되며 대(對) 잠수함 훈련을 포함, 해상훈련을 위주로 하되 공중훈련도 전개하며 여러 종류의 패키지 훈련이 순차적으로 실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미 행정부의 고위 당국자는 14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한미합동연합훈련에는 항공모함 조지 워싱턴호가 참가하기로 했다"며 "여러 패키지 훈련중 일부는 동해에서, 일부는 서해에서 전개되며 조지 워싱턴호는 동해 훈련에 참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오는 21일 서울 한미 외교.국방장관회담(2+2 회담)에서 한미훈련 계획이 결정되는대로 곧 훈련이 개시될 것"이라며 "조지 워싱턴호가 참여하는 수일동안의 해상훈련이 일련의 훈련들의 첫 훈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천안함 침몰사건에 대한 한미 양자 군사조치중 하나인 양국 합동군사훈련은 이달중 본격적으로 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이번 합동훈련계획(package of exercises)은 여러 종류의 합동훈련들(series of combined events)로 구성될 것이며, 대부분은 해상훈련이 될 것"이라며 "조지 워싱턴호는 올 여름 전개될 한미군사훈련중 한 훈련에 참가하는 하나의 전력일 뿐이며 이번 훈련에는 각각 다른 장소들에서 펼쳐지는 다른 많은 훈련들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합동훈련에 포함되는 훈련들이 같은 시기에 동시에 발표되지는 않을 것이며, 발표하지 않고 실시되는 합동훈련들도 있다"며 다양한 공개.비공개 훈련들을 전개할 것임을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일부 훈련들은 서해에서, 또 다른 일부는 동해에서 이뤄질 것이며, 각각의 훈련들은 다른 시나리오를 갖고 있고, 장소, 투입 전력, 역량들이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제프 모렐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2+2 회담에서 한미합동군사훈련계획이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밝히고 "이번 훈련은 광범위한 전력이 참여하며, 연례적으로 진행돼오던 을지 포커스 훈련 등 통상 훈련 규모보다 늘려서 전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렐 대변인은 서해상 한미훈련을 반대하는 중국의 입장을 고려했느냐는 질문에 "이번 훈련은 공해상, 국제수역에서의 훈련"이라며 "훈련 장소, 시기, 참여 범위 및 방식, 투입 전력 등 훈련에 대한 결정은 미국 스스로가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고위 당국자도 "한미군사훈련은 서해.동해에서 있어왔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라며 "훈련 위치나 계획은 군사전문가들이 판단하고, 동맹국과 상의해서 결정하지, 중국의 자문이나 외교적 압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이 당국자는 중국의 반발을 고려해 조지 워싱턴호 훈련 위치를 서해에서 동해로 옮긴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조지 워싱턴호가 서해 훈련에 참가할 것이라는 많은 추측들이 있었지만, 그것은 틀린 추측이었고 결정된 바가 없었다"며 "아마 천안함이 침몰한 곳에서 훈련이 있어야 한다는 추측에서 나온 것이겠지만 그것은 군사전문가들의 생각과는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지 워싱턴호가 동해 훈련에 참가하기로 한 군사전문가들의 제안은 우선 지난해 10월 조지 워싱턴호가 한국군과의 서해훈련에 참가한 바 있으며 동해에서는 한번도 훈련을 한적이 없다는 점이 가장 주요한 이유"라고 강조하며, 조지 워싱턴호의 모항인 일본 요코스카 기지로부터의 이동거리 등을 고려할 때 동해에서 더 많은 훈련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서해 훈련 계획 자체가 결정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훈련 장소를 동해로 옮겼다는 것은 성립이 안되는 주장"이라며 "미국은 중국의 호불호나 제3국의 항의를 바탕으로 군사훈련 계획을 결정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한편 미 국무부와 국방부는 이날 오는 21일 서울 2+2 회담 일정을 공식 발표하면서 "양국 외교.국방장관이 참여하는 첫 회담으로서 "군사적 대비태세와 대북 억지력 구축 제고는 물론 새로운 전시작전권 전환 합의사항 후속 논의를 포함한 광범위한 안보.동맹 이슈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