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25일 오전 방한, 서울의 한 숙소로 들어서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25일 오전 방한, 서울의 한 숙소로 들어서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통일부 “北과 대화 이어갈 것”

북미, 물밑 접촉 가능성 있어

한국당 “北 우회로, 반역행위”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25일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을 위해 방남했다.

김영철 부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지원 인원 6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된 북한 대표단은 이날 오전 9시 49분께 경의선 육로를 통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오전 9시 53분께 경기도 파주시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에 도착했다.

이들은 CIQ에서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만난 뒤 간단한 입경 절차를 마친 뒤 오전 10시 15분 차량편으로 서울 워커힐 호텔로 이동했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CIQ에서 천안함과 방남 소감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지나갔다.

애초 이들은 통일대교를 이용해 서울로 이동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차량으로 통일대교를 점거해 농성하자 군작전 도로 등 우회로를 이용해 서울로 들어왔다.

김 위원장은 오전 11시 49분께 숙소로 예정된 광진구 워커힐에 도착해서도 ‘천안함 폭침’과 관련한 질문을 받았지만 역시 묵묵부답으로 호텔 안으로 들어갔다.

통일부는 이번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과 관련해 “특사 답방, 고위급 및 군사 등 분야별 대화를 이어가며 남북 간 시급한 현안을 협의하고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선 북미대화 등 비핵화 과정에서의 진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필요하다면 북미대화의 주선·중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통일부에 따르면 이날 고위급 대표단 지원 인원으로 들어온 ‘최강일’이라는 인물이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국 부국장으로 추정된다.

특히 이들은 이날 평창 올림픽 폐회식에서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과 조우할 가능성이 커 우리 정부의 주재로 물밑으로 북미 접촉이 이뤄질 가능성도 크다.

한편 이날 통일대교를 점거한 한국당은 김영철 부위원장이 우회로를 통해 서울로 향한 것에 대해 비난을 쏟아냈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대한민국 정부가 끝내 샛문을 열어줬다”며 “이것은 문재인 정권의 권력 남용이고 국정농단 반역행위”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