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중국 외교부 겅솽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을 갖고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중국 외교부)
지난 24일 중국 외교부 겅솽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을 갖고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중국 외교부)

중국 관영 매체 “남·북 화해분위기 악영향”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중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사상 최대규모 대북제재를 단행한 데 대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24일 중국 외교부 겅솽(耿爽)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이 국내법에 근거해 중국의 기업과 개인을 일방적으로 제재하고 ‘확대관할법(long-arm jurisdiction)’을 적용하는 것에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확대관할법은 미국 국내법에서 재판관할권을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으로 확대 적용하는 규정을 말한다.

겅솽 대변인은 “우리는 이미 이 문제에 대해 미국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며 “미국이 즉각 잘못된 조치 시행을 중단하고 양국 협력에 손상이 없도록 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겅솽 대변인은 “중국은 일관되게,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집행하고 있다”며 “자국에 부여된 국제의무를 이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중국 기업과 개인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고 있으며 안보리 결의나 중국 국내법률, 법규 위반행위가 드러날 경우 법에 따라 엄숙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미국의 대북제재가 최근 남·북한의 화해분위기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신화통신은 논평에서 “미국의 새 대북제재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한의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는 와중에 발표됐다”면서 “미국은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한·미 간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다고 말한 지 몇 시간 만에 새로운 대북제재를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이어 “새 대북제재와 별도로 올림픽 이후 진행될 한미 연합 훈련은 최근 한반도에 조성된 긍정적인 분위기를 악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는 북한과 중국, 싱가포르, 대만, 홍콩, 파나마 등 국적·등록·기항 선박 28척과 해운사 등 기업 27곳, 개인 1명 등 총 56개 대상을 제재 명단에 포함시키는 등 미국이 북한에 대해 ‘포괄적 해상차단(maritime interdiction)’을 실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