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호 권한대행, 위생점검차 해당 해역 방문
환경부·해수부에 2021년까지 850억원 지원 요청
‘해양환경대응센터’ 구축 등 장기 마스터플랜 마련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미국 FDA 패류생산 지정해역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정해역 위생관리 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24일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미 FDA 지정해역(2호 해역)을 방문해 육·해상 오염 방지시설 등의 관리 현황을 살폈다. 이어 미국 수출과 국내 시판 패류의 위생안전 관리 실태를 현장에서 점검했다.

미국 FDA 패류생산 지정해역은 전국적으로 7개 해역 3만 4435㏊로 이 중 경남이 75%인 5개 해역 2만 5849㏊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으로 수출되는 굴은 경남 해역에서 전량 수출하고 있다. 미국 FDA는 1972년 체결된 ‘한·미패류 위생협정’에 의거 2년마다 우리나라를 직접 방문해 해역의 위생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지난해 3월에 시행한 점검결과는 위생관리 상태가 ‘양호’하다는 인증을 받았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고성군 동화마을 항·포구 화장실, 춘암마을 소규모 하수처리시설, 제2호 지정해역(고성 자란만)에 설치된 바다 공중 화장실과 유어장 등의 위생관리 실태와 운영현황을 보고받은 후 시설을 둘러봤다. 이용자들의 불편사항과 문제점 등 세계 최초로 설치된 바다 공중 화장실을 직접 체험하고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도는 연간 1조 원 규모의 굴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안정적 수출, 국내 시판 굴의 식품위생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정해역 위생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한 권한대행의 방침에 따라 장·단기 위생관리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단기적 관리방안으로 매년 9억원으로 바다 공중화장실, 어류가두리양식장 오·폐수 정화시설 등 해상 오염원 방지시설 확충과 보수·보강을 시행한다. 2019년까지 36억원을 투입해 한산·거제만 지정해역 주변에 대한 해상오염원 배출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어업인들의 위생관리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매년 5000여명을 대상으로 집합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도는 2021년까지 총사업비 850억원을 지원해 줄 것을 환경부와 해양수산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가칭 ‘해양환경대응센터’를 신설해 수출용 패류생산 지정해역의 오염원 관리를 위해 장기적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바다는 향후 경남의 미래를 책임질 자원의 보고”라면서 “특히 미국 FDA 지정해역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청정해역’으로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굴이 100% 생산되는 중요한 해역이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