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백악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백악관)

이방카 선임고문 방한 중 ‘대북압박’ 의지 표명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정부가 북핵 개발 자금의 주요 조달 통로로 지목돼온 북한의 해상 무역을 봉쇄하기 위해 무역회사 27곳, 선박 28척, 개인 1명을 추가로 제재하는 등 56개 규모의 사상 최대 대북제재를 단행했다.

AP통신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3일(현지시간) 특별지정제재대상(SDN) 명단을 이같이 밝혔다. 

새롭게 추가된 제재 명단에는 안산 1호와 유정 2호 등 선박 19척과 중국과 홍콩 등 해외 운송업체가 소유한 선박 9척이 포함됐다. 운송업체로는 북한에 주소지를 둔 16개, 홍콩을 포함한 중국 7개, 대만 2개, 싱가포르와 파나마가 각각 1개씩이 추가됐다. 개인으로는 대만 여권을 소지한 챙융위안이 유일하다. 

재무부는 이번 제재에 대해 북한 정권을 더욱 고립시키고자 북한과 관련된 해운 무역 회사와 선박을 제재하는 데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해상 무역로를 빈틈없이 봉쇄하겠다는 의지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공화당 최대 후원단체인 보수정치행동위원회(CPAC) 연설에서 “북한 정권에 대해 사상 최대의 새로운 제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이자 백악관 선임고문인 이방카 트럼프가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만찬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은 최대의 대북제재를 발표하면서 남북해빙, 북미대화 가능성과 상관없이 최고의 압박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에서 “재무부가 북핵 프로그램 자금으로 사용되고, 군을 유지하는데 소요되는 수입과 연료의 원천을 추가적으로 끊기 위해 곧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월 16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한국전 유엔 참전국을 포함해 20개국 외교장관이 참석한 캐나다 밴쿠버 한반도 안보회의에서 “유엔 제재를 침해하는 북한 선박의 공해상 불법 환적을 막기 위해선 지구적 해상차단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