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플로리다 고교 총기사건에 대한 대응으로 총기 구매자 신원조회를 강화하고 소총 구매 연령을 올리는 등 3대 총기 규제 강화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학교 총기 참사를 막기 위해 총기사용 훈련을 받는 교사들에게 보너스를 지급하고 무장시키는 방안을 제안했다.

2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각 주 당국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안전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3대 총기 규제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후속 대응에는 총기 구매자 신원조회 강화와 함께 플로리다 총격에 사용된 ‘AR-15’와 같은 반자동소총의 구매 가능연령을 현행 18세에서 21세로 올리고 반자동소총을 대량 살상이 가능한 자동소총으로 개조하는 도구인 ‘범프 스탁’ 판매를 중단하는 방안이 포함됐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존 켈리 비서실장을 ‘늠름한 사람’이라고 지칭하고 “켈리가 만약 우리 학교 선생님이라면 나는 켈리가 총기를 소지하길 원했을 것”이라며 훈련된 교사 등 학내 인력이 총기를 소지해야 한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이에 교육 현장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날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최대 교원단체인 전국교육협회(NEA)의 릴리 에스켈슨 가시아 회장은 “학부모와 교육자들은 교직원을 무장시키는 아이디어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다른 미국 교원단체인 미국교사연맹(AFT)의 랜디 와인가튼 대표도 교사무장을 ‘군비 경쟁’으로 부르며 교사무장 제안이 “교사를 무장시켜 학교를 군사 요새로 만드는” 시도라고 비난했다.

반면 로비단체 전미총기협회(NRA)의 웨인 라피에르 부회장은 이날 한 행사에서 ‘학내 무장화’를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라피에르는 “우리를 비판하는 진영에서는 총기 무장을 강화한다고 해서 안전해지지 않는다고 주장하는데, 완전히 터무니없는 생각”이라며 “만약 그들의 말이 사실이라면 곳곳의 무장인력들을 없애면 되지 않느냐. 백악관, 의회, 할리우드의 무장인력도 모두 없애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