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오른쪽) (출처: 뉴시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오른쪽)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에 대해 “지구상에서 가장 폭압적인 정권의 중심 기둥”이라고 맹비난했다.

펜스 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메릴랜드 주 옥슨힐에서 열린 미 보수주의연맹(ACU) 연차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고 AFP통신, 연합뉴스 등이 보도했다.

펜스 부통령은 “김정은의 여동생은 2500만 주민을 잔인하게 다루고, 굴복시키고, 굶주리게 하고, 투옥한 사악한 가족 패거리”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김여정이 인권 탄압으로 UN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와 미국의 독자 제재 대상에 포함된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펜스 부통령은 “UN 보고서도 위반의 중대성이나 규모, 성격 등이 동시대에 유례가 없다고 밝혔다”며 “미국 정부는 이를 토대로 북한의 끔찍한 인권 유린과 반인륜적인 범죄를 교사한 김여정을 제재했다”고 말했다.

방한 당시 김여정의 일정을 상세히 보도하면서 외교적 행보에 높은 점수를 매긴 미 주류 언론도 비판했다.

그는 “북한에 대한 전략적 인내의 시대는 끝났다”면서 “북한이 미국과 동맹국에 대한 위협을 멈출 때까지, 또는 핵·탄도미사일을 완전히 폐기할 때까지 강하게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펜스 부통령 측은 평창올림픽 도중 북한 측의 제의로 김여정과 청와대에서 비밀 회동을 하기로 했다가 막판 북한 측이 회동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