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사람 모습의 아바타와 서로 마주보고 대화할 수 있는 ‘홀로박스(HoloBox)’를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에서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제공: SK텔레콤)
SK텔레콤이 사람 모습의 아바타와 서로 마주보고 대화할 수 있는 ‘홀로박스(HoloBox)’를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에서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제공: SK텔레콤)

SM엔터테인먼트와 협력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SK텔레콤이 사람 모습의 아바타와 서로 마주보고 대화할 수 있는 ‘홀로박스(HoloBox)’를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에서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홀로박스는 차세대 미디어 기술인 홀로그램에 SK텔레콤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를 결합해 가상의 인공지능 아바타와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홀로박스는 높이 365㎜, 지름 170㎜ 크기의 원통형 디자인으로 HD급의 고화질 이미지로 아바타를 구현하기 위해 레이저 기반의 초단초점(Ultra Short Throw) 프로젝션 기술을 이용했다. 또 대화 맥락을 이해하는 인공지능(AI), 몸짓과 표정까지 구현하는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음성 입출력이 가능한 마이크 등으로 구성됐다. 또 캐릭터의 표정을 100여개 이상으로 세분화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홀로박스. (제공: SK텔레콤)
홀로박스. (제공: SK텔레콤)

누구를 탑재한 홀로박스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스마트홈 등과도 연동된다. ▲조명, 제습기, 플러그, TV 등 가전기기 제어 ▲음악 추천 및 자동 재생 ▲날씨, 일정 등 정보 안내 ▲안부인사 등 다양한 정보와 편리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SM엔터테인먼트와 홀로박스 협력을 강화하며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세계무대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SM엔터테인먼트는 스타의 지적재산권, 콘텐츠 제작 역량, 팬들의 강한 로열티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홀로박스에는 SM 엔터테인먼트의 인기 걸 그룹 ‘레드벨벳’의 ‘웬디’를 실사화해 탑재했다. 이는 SK텔레콤과 한류 콘텐츠 대표 사업자인 SM 엔터테인먼트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의 성과다.

KIST 융합연구정책센터의 ‘홀로그래피 기술 및 시장동향(2017. 6. 5)’에 따르면 현재 세계 홀로그램 시장은 연평균 14%씩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0년 348억 달러, 2025년 74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시장 역시 2020년 8155억원, 2025년 1조 4394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5G 기술을 바탕으로 대용량 콘텐츠인 홀로그램과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환경에서 가상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증강현실(AR) 등 복합 미디어 플랫폼에 대해 청사진을 지속 제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