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이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을 위해 방한이 예정된 가운데, 미국 폭스(FOX) 방송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출처: 백악관 홈페이지)
오는 23일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이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을 위해 방한이 예정된 가운데, 미국 폭스(FOX) 방송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출처: 백악관 홈페이지)

문 대통령과 만찬… ‘트럼프 의중’ 전달 주목
김여정은 남북대화카드… 북미대화 등 관심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장녀 이방카 백악관 선임고문이 평창올림픽 폐회식 참석을 위해 23일 방한하는 가운데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주목된다.

이방카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잘 알고 있고, 정치적 조언도 하는 인물로 알려져 북미대화 등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방침을 경청하고 메신저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북한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은 방남 중 남북 정상회담 카드를 제시한 상황에서 이에 버금가는 미국의 행보가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나온다.

특히 이방카 고문의 방한 일정 중 귀국 당일에 이뤄지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찬에 관심이 쏠린다. 북한의 남북정상회담 제안이 있었지만 문 대통령은 북미대화가 먼저라며 뜸을 들이고 있다. 그렇다고 한미 정상 간 통화도 이뤄지고 있는 게 아니다. 이에 이방카 고문을 통해 대북 현안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 전달 가능성이 있다.

남북정상회담과 북미회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우리 정부의 입장도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최근 불거진 미국의 한국을 향한 통상압박에 어떤 의도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방카 고문의 행보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탈북자를 만난 것처럼 정치적 행보는 없을 것이라고 전해졌다. 미국 정부는 이방카 고문의 방한 중 북한 정부 인사나 탈북자 등을 만날 계획이 없고, 방한 기간에 가능한 한 많은 경기를 직접 관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언론은 이방카와 북한 김여정을 비교하며 대결 구도로 묘사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김여정을 ‘북한의 이방카’로 표현한 바 있다. 일각에선 김여정의 방남에 대해 ‘미소외교’ 전략이라는 비판도 있었는데, 이방카 고문은 그동안 가는 나라마다 특유의 매력으로 화제를 모았기에 김여정의 미소전략을 지우는 역할을 하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