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박원순 서울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공공책임보육 실현 등 공공정책 강화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시가 청년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신혼부부용 주택 공급과 공공책임보육 실현 등 공공정책을 강화키로 했다. 특히 이번 사업은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결혼, 주택 구입 등 많은 것을 포기하는 이른바 ‘N포 세대’를 겨냥한 것이다.

시는 20일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청년의 사랑에 투자하는 서울’ 5개년 정책을 발표했다. 올해 4406억원을 기반으로 향후 5년간 2조 446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신혼부부용 주택은 매년 1만 7000호씩 2022년까지 총 8만 5000호가 공급된다. 이는 청년들이 주거비 부담 때문에 결혼을 망설이거나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특히 2만 5000호를 대상으로 연 1조원 상당의 임차보증금 지원 제도를 시행해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만 11세까지의 아동 총 88만명에 대한 ‘온 마을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어린이집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공공책임보육을 실현한다. 내년부터는 3~5세 보육·교육과정 무상보육도 실현한다.

또한 아이를 홀로 키우는 부모들을 위해 돌봄·소통의 공간인 ‘우리동네 열린육아방(450개소)’,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공백을 해소할 공간인 ‘우리동네 키움센터(125개소)’가 설치·운영된다. 각 센터와 육아방엔 보육반장, 키움 코디네이터 등이 상주해 맞춤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다양한 구조적인 문제를 서울시가 한꺼번에 해결할 수는 없지만 얽힌 실타래를 풀어나간다는 심정으로 청년들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겠다”면서 “청년들이 마음껏 사랑하고 미래를 낙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