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정혜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제공: 청양군)
청양 정혜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제공: 청양군)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충남도에 위치한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木造釋迦如來三佛坐像)’과 ‘석조미륵보살입상(石造彌勒菩薩立像)’ 불상 2건이 잇따라 문화재로 지정됐다.

19일 충남 청양군은 장평면 정혜사 대웅전에 봉안된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이 충남도 유형문화재 제241호로 지정됐고 밝혔다. 이 불상은 지난해 7월 충남 문화재위원들의 현지조사와 심의회 등 지정절차를 거쳐 지난달 22일 문화로 지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17세기 조성된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은 중앙엔 석가불 좌상을 두고 좌우에는 아미타불 상과 약사 불상을 배치한 삼세불 형식이다. 나무로 만들고 그 위에 금을 입힌 목조불상으로, 현재 파손된 부분이 거의 없을 정도로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군 관계자는 불상에 대해 “전체적인 형태와 특징 등으로 미뤄 17세기 초 충남과 전북에서 주로 활동한 법령스님 작품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선 후기에 유행했던 불상형식으로, 조선 후기 불상 연구뿐 아니라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했던 법령스님의 불상 양식을 파악하는 데 자료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고 덧붙였다. 법령스님은 17세기에 충남과 전북에서 주로 활동했던 조각 승(僧)이다.

논산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 (제공: 문화재청)
논산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 (제공: 문화재청)

앞서 지난 13일에는 ‘은진미륵’이라고도 불리는 충남 논산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이 국보로 지정예고 됐다. 고려시대 최대 석불입상인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은 1963년 보물 218호로 지정된 지 55년 만에 국보로 승격됐다.

높이 18.12m에 달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석조미륵보살입상은 고려 광종(재위 949~975) 때인 968년 공사를 시작해 1006년 완성됐다. 불상은 고려 광종의 명으로 당시 저명한 장인이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조각장 혜명스님에 의해 제작됐다.

석조미륵보살입상은 30일간의 예고기간을 거친 뒤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