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빙판길 ‘고관절 골절’ 주의. (제공: 웰튼병원)
겨울철 빙판길 ‘고관절 골절’ 주의. (제공: 웰튼병원)

“‘고관절 골절’ 합병증 발생 우려”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겨울철에는 시민들이 주로 다니는 보행 구간이 얼 경우가 있다. 자칫 빙판길에 넘어지게 되면 크게 다칠 우려가 있어 시민들의 걸음걸이는 더욱 조심스러워 진다. 상대적으로 보행 능력이 떨어지는 노년층의 경우 한걸음 한걸음이 조심스럽다. 특히 고령자는 살짝 엉덩방아를 찧는 정도로도 고관절이 골절되는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낙상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 합병증 부작용 위험

2016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65세 이상 고령자 안전사고 5795건 중 낙상사고가 2746건(47.4%)으로 나타났다. 낙상사고로 발생한 손상은 골절이 1214건(44.2%)로 가장 많았다.

노인들의 낙상사고가 위험한 이유는 기본적으로 근력이 약하고 골밀도가 낮아 작은 충격에도 큰 부상을 당하기 쉽기 때문이다. 더욱이 균형감각과 유연성, 순간 사고대처 능력이 떨어져 넘어지면서 그대로 충격이 고관절로 전달돼 골절상이 많이 나타난다.

고관절 골절상이 의심되는 환자라면 즉시 병원을 찾아 골절 여부를 판단해야 하며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노인 고관절 골절은 장기간의 침상 안정으로 자칫하면 욕창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을 유발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받고 재활을 받아야 한다. 고관절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심한 통증과 함께 다리를 움직이거나 걷기가 어렵고 자리에 누워 일어나지 못하는 증상을 겪게 된다.

고관절 치료의 핵심은 빠른 치료와 재활, 신체적 기능 유지이다. 골절 발견과 동시에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에 골절 부위를 수술해야 한다. 고관절 골절은 노인 골절 중 가장 심각한 형태로 단순한 엉덩방아로도 발생할 수 있다.

고관절 골절로 인한 부상은 여러 후유증이나 사망으로 이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고령 환자에게 골절이 발생되면 장기간 몸을 움직일 수 없게 되면서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고 폐렴, 혈전에 의한 뇌졸중, 욕창, 영양실조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할 위험도 크다. 이 때문에 노인 고관절골절은 빠른 시간 내에 수술 등으로 치료하고 거동할 수 있게 해야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관절이 골절됐다면 조기에 정확한 치료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웰튼병원에서는 이를 위한 방안으로 수술 4시간 후부터 시작되는 조기재활 시스템이 주목 받고 있다고 밝혔다. 웰튼병원은 “침상안정으로 인해 줄어든 근육량을 빠르게 회복시켜 보행 자세를 바로 잡아주고 통증을 줄여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병원 비교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받을 곳 선택해야

인공관절수술은 손상이 심한 고관절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수술과 마취에 대한 어려움 및 각종 합병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고난이도 수술로 분류된다.

또 수술 후에도 탈구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어 인공관절수술을 결정할 때에는 수술법과 고관절 치료에 대한 전문적인 의료 시스템을 비교해 병원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웰튼병원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근육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힘줄을 젖혀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을 적용한다고 밝했다. 웰튼병원에 따르면 수술법은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여 본래의 기능을 유지하여 고관절의 안정성에 도움을 주고 재수술의 원인으로 꼽히는 탈구의 위험성을 현저히 감소시킨다.

또 수술 4시간 후 보행 연습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빠르며 일상생활의 복귀도 빨라 회복시기에 민감한 노년층 환자들에게 적합한 치료법으로 꼽힌다.

송상호 웰튼병원 병원장은 “고관절 골절은 사고 발생 후 대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에 극명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장기간 침상 안정으로 인한 폐렴·욕창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빠른 수술치료와 조기재활을 고려해야 한다”며 “수술 4시간 뒤에 시행하는 조기 재활 프로그램은 빠른 일상 복귀를 도울 뿐만 아니라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