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유승민·박주선 공동대표가 19일 전북도의회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유승민·박주선 공동대표가 19일 전북도의회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관련 상임위 즉각 가동해야”
“국내 자동차 산업의 적신호”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바른미래당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가 19일 한국지엠(GM) 군산 공장 폐쇄 결정에 대해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및 고용재난 특별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두 공동대표는 전북 전주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에서 GM 본사와 문재인 정부에 대해 비판하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표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한국GM 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 경제와 전북경제에 심대한 타격이 가해지고 있고, 심지어 군산은 파산 지경이라는 볼멘소리가 나온다”며 “정규직 1900명을 비롯해 약 1만 2000명의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고, 가족까지 포함하면 4만명이 사실상 거리로 나앉아야 할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GM 본사의 탐욕과 금융감독 당국의 방관, 정권의 무능이 빚어낸 일자리 대참사”라며 “문재인 정부는 이 핑계 저 핑계로 남 탓하지 말고 선제적 대응으로 군산 지역 일자리 살리기 총력 대응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유 대표도 “한국GM은 산업은행이 17%의 지분을 보유한 기업”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산업은행은 즉각 대주주의 권리를 행사하면서 실사에 나서서 GM의 경영에 문제가 없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도 기획재정위원회, 정무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같은 관련 상임위를 즉각 개최해 한국GM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뤄야 한다”며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는 한국 자동차 산업 전체가 매우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는 적신호”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