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 손턴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 지명자. (출처: 뉴시스)
수전 손턴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 지명자.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백악관은 대북 전략으로 제한적 선제타격 구상, 이른바 ‘코피 전략’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고 미 상원 외교위 소속 여야의원들이 15일(현지시간)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수전 손턴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 지명자도 이 같은 내용을 확인했다.

민주당 진 샤힌(뉴햄프셔) 의원은 이날 열린 외교위의 손턴 차관보 지명자 인준청문회에서 “백악관 관리가 북한을 공격하기 위한 코피 전략은 없다고 분명히 했다”며 “손턴 지명자도 코피 전략은 없다고 이해하고 있느냐”고 물었고 이에 손턴 지명자는 “그렇다. 그렇게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손턴 지명자는 코피 전략은 없다고 했지만 최대의 압박 작전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모두발언에서 “우리의 우선순위는 외교적 합의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어떻게 해서든 그(비핵화) 목표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턴 지명자는 “(대북)압박에 대한 완화는 없을 것”이라며 “우리는 관여(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고, 그 관여는 하나의 이슈, 즉 비핵화로 구성되길 원한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만약 북한이 비핵화 대화에 대해 진지하다고 우리가 믿는 때가 오면, 우리는 동반자, 역내 동맹국들과 적절한 다음 단계들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그러나 아직 그 단계에 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공화당의 제임스 리시(아이다호) 상원의원도 청문회에 앞서 열린 비공개회의에서 “행정부 인사로부터 ‘코피 전략 같은 것은 없으며, 그것에 관해 이야기해본 적도 없다’고 말하는 것을 분명히 들었다”고 소개했다.

한편 손턴 지명자는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의 낙마로 1년 넘게 공석인 주한미국대사를 지명하기 위해 백악관과 매우 강도 높게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